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PBL을 활용한 대학 신입생오리엔테이션 교육과정 개발An Orientation Curriculum Development for University Freshmen, utilizing Problem-Based Learning

Other Titles
An Orientation Curriculum Development for University Freshmen, utilizing Problem-Based Learning
Authors
신희선윤희정이진남
Issue Date
Apr-2017
Publisher
한국사고와표현학회
Keywords
Orientation; Education for Freshmen; Problem-Based Learning; Module; Liberal Humanity; Thinking and Expression; 오리엔테이션; 신입생교육; 문제중심학습; 모듈; 인문교양; 사고와표현
Citation
사고와표현, v.10, no.1, pp 7 - 50
Pages
44
Journal Title
사고와표현
Volume
10
Number
1
Start Page
7
End Page
5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024
DOI
10.19042/kstc.2017.10.1.7
ISSN
2005-467X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 오리엔테이션을 신입생 교육의 차원에서 살펴보고 PBL에 기반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대학생활을 잘 시작하기 위해서는 오리엔테이션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여러 불미스러운 사건과 사고들이 발생하고 있다. 형식적이고 의례적인 차원에서 학교당국 혹은 총학생회가 마련한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을 일방적으로 수용하는 방식에 그 원인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신입생들의 효과적인 대학생활을 위해 학생들(신입생, 재학생)과 학교 본부(교직원)가 함께 만들어가는 ‘줄탁동시(啐啄同時)’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미국 대학의 사례를 검토하고 PBL 방법을 적용하여 리더십, 학습관리, 인문교양의 세 개의 모듈을 중심으로 한 오리엔테이션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오리엔테이션의 성패는 무엇보다도 신입생들에게 모교에 대한 자부심과 앞으로의대학생활에 대한 기대감을 갖도록 하는데 있다. 따라서 오리엔테이션의 목적, 운영 주체, 시기, 장소, 내용과 방법 등을 고려하여 각 대학별 상황에 따라 PBL 모듈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유연하게 설계할 수 있다. 본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각대학들이 오리엔테이션의 내실화를 도모함으로써 실질적으로 신입생들이 대학생활을 시작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나아가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1학년 사고와 표현 교육의 중요성과 인문 교양교육의 필요에 대한인식 공유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학생들의 리더십 역량 개발과 학습과정이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신입생 교육의 시스템과 로드맵을 마련함으로써 오리엔테이션의 효과가 확산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Hee Sun photo

Shin, Hee Sun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