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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상담 성과준거에 관한 델파이 연구A Delphi Study on the Outcome Criteria of Workplace Counseling

Other Titles
A Delphi Study on the Outcome Criteria of Workplace Counseling
Authors
이승미고은혜이민아양햇살김봉환
Issue Date
Oct-2016
Publisher
한국상담학회
Keywords
기업상담; 기업상담 성과준거; 델파이 연구; Workplace Counseling; Outcome Criteria for Workplace Counseling; Delphi Study
Citation
상담학연구, v.17, no.5, pp 531 - 549
Pages
19
Journal Title
상담학연구
Volume
17
Number
5
Start Page
531
End Page
54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242
DOI
10.15703/kjc.17.5.201610.531
ISSN
1598-2068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상담 성과준거의 내용에 대한 전문가들의 합의를 도출하고 기업상담의 특성을 반영한 기업상담 성과 준거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기업상담 전문가 21명을 본 연구의 전문가 패널로 구성하였으며, 최종 3차 델파이 연구에 참여한 19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영역별 CVR (Content Validity Ratio)을 산출하고자 Lawshe(1975)가 개발한 내적타당도 산출 공식을 적용하였으며, 자료처리는 SPSS 22.0, Excel 2013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 기업상담 성과준거의 6개 주요 영역은 ‘기업상담의 목표’, ‘개인적 차원의 기업상담의 성과’, ‘조직적 차원의 기업상담의 성과’, ‘기타 차원의 기업상담의 성과’, ‘기업상담만의 독특한 성과’, ‘기업상담 평가 시 성과 유무에 관한 평가기준’이며, 영역 별 하위요소로 총 33개 문항이 도출되었다. 각 영역별 대표적인 하위요소는 ‘조직원의 스트레스 관리 조력’, ‘직무스트레스 개선 및 삶의 안정감 확보’, ‘팀빌딩 등을 통해 응집력을 높이고 팀웍 향상에 기여’, ‘지지자원(상담, 다양한 전문교육 지원)으로서의 역할 수행’, ‘임직원의 정신건강과 조직의 위해요인 진단을 통한 조기 개입 및 위험 예방’, ‘상담실에 대한 조직원의 신뢰도, 긍정적 인식 및 상담 필요성 증가’, ‘입소문을 통해 조직원들의 상담실 이용률 증가’ 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기업상담의 성과 준거는 일반 상담과 구별되는 기업상담만의 독특한 성과 특성을 제시하였고, 기업상담 평가 시 성과 유무에 관한 평가기준을 합의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상담 현장과 후속연구에 관한 적용 가능성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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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Bong W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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