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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조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연구 ; 식음업종 사례를 중심으로Brand Identity for Cooperatives ; Focusing on Food and Beverage Industry

Other Titles
Brand Identity for Cooperatives ; Focusing on Food and Beverage Industry
Authors
정인희이진민장미정
Issue Date
Sep-2016
Publisher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Keywords
Cooperative; Brand Identity; Cooperative Brand Identity; 협동조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협동조합 브랜드아이덴티티
Citation
산업디자인학연구, v.10, no.3, pp.1 - 11
Journal Title
산업디자인학연구
Volume
10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1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264
ISSN
1976-8745
Abstract
본 연구는 협동조합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해를 그 기초에 두고 협동조합 특성에 맞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표현요소와 의미요소를 도출하여, 협동조합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범위는 시간적 범위, 대상적 범위로 나눈다. 첫째, 시간적 범위는 2012년 12월 1일 협동조합 제정법이 시작 된 이후부터 2015년 10월 31일까지로 한다. 둘째, 대상적 범위는 국내사례와 해외사례로 나눈다. 국내사례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기획재정부 협동조합 홈페이지에 게재된 식음업종의 협동조합으로 선정한다. 해외사례는 ICA와 Euricse가 공동 발표한 ‘세계협동조합 모니터 2014’에 보고된 65개국 중에 MBN에서 방영된 협동프로젝트 ‘신 부자수업’의 해외사례들 중에 식음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협동조합으로 선정한다. 본 연구의 방법은 질적연구 방법으로서 국내와 해외의 협동조합브랜드아이덴티티를 비교분석하고 이를 표현요소와 의미요소로 나누어 특성을 파악한다. 표현요소는 그래픽 아이덴티티(2D), 제품 아이덴티티(3D), 공간 아이덴티티(4D)의 측면으로 연구 설계하고 이를 컬러 이미지스케일에 대입하여 분석한다. 의미요소는 제품으로서의 브랜드, 조직으로서의 브랜드. 사람으로서의 브랜드, 상징으로서의 브랜드 측면으로 연구 설계하고 형용사 이미지스케일에 대입하여 분석한다. 끝으로 본 연구는 협동조합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한 마케팅의 표현요소 및 의미요소와 디자인의 평면-입체-공간과의 연계성을 도출하였다. 이는 향후 국내 협동조합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및 확장을 위한 기초적 자료로서의 활용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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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hie, Jin Min
미술대학 (환경디자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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