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헤겔의 철학 체계에서 '세계사'의 의미:객관 정신’과 ‘절 정신’의 관계를 중심으로A Meaning of ‘World History’ in Hegel’s System of Philosophy: Focus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Objective Spirit’ and ‘Absolute Spirit’

Other Titles
A Meaning of ‘World History’ in Hegel’s System of Philosophy: Focus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Objective Spirit’ and ‘Absolute Spirit’
Authors
서정혁
Issue Date
Sep-2016
Publisher
철학연구회
Keywords
world history; objective spirit; absolute spirit; system of philosophy; Eurocentrism; 세계사; 객관 정신; 절 정신; 철학 체계; 유럽중심주의
Citation
철학연구, v.114, pp 241 - 263
Pages
23
Journal Title
철학연구
Volume
114
Start Page
241
End Page
26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265
ISSN
1229-022X
Abstract
헤겔에게 역사는 철학의 상만이 아니라 철학 체계 전체에 상응한 다. 왜냐하면 헤겔의 철학 체계는 정신의 자기 운동에 한 서술이며, 세계사는 정신의 운동을 총체적으로 드러내기 때문이다. 헤겔의 ‘역사 철학적 관점’은 그 의 전체 체계 서술을 관통하며, 이 경향은 후기로 갈수록 더욱더 강화된다. 헤 겔의 철학 체계와 역사 서술을 상응하는 관계로 보려는 관점이 타당하다면, ‘객 관 정신’과 ‘절 정신’의 관계도 세계사의 지평에서 체계적으로 해명될 수 있어 야 한다. ‘객관 정신’ 내에서 세계사적 관점은 ‘정치적 자유’를 기준으로 ‘근 유럽 국가’를 정점으로 간주하는 한계를 지닌다. 이에 반해 ‘객관 정신’으로부터 ‘절 정신’으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매개항’의 역할을 하는 ‘세계사’는 민족 국 가들의 한계를 인식하고 특수하고 제한된 조건들을 변증법적으로 지양함으로써 주체가 절적 지평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따라서 헤겔의 철 학 체계에서 ‘세계사’의 고찰을 통해 드러나는 사실은, 예술, 종교, 철학이라는 ‘절 정신’에서 볼 때 ‘정치적 국가’는 인류 전체가 지향해야 할 최종 목적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 점에서 헤겔의 역사 철학을 단지 ‘유럽 중심주의’라고만 이 해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o, Jeong Hyok photo

Seo, Jeong Hyok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