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이동통신서비스 소비자역량과 규제에 대한 태도 연구: 휴대폰 구매 성향에 따른 소비자 유형별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옥경영-
dc.contributor.author서인주-
dc.contributor.author김선우-
dc.contributor.author김시월-
dc.contributor.author권대우-
dc.date.available2021-02-22T06:13:17Z-
dc.date.issued2016-09-
dc.identifier.issn1738-919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270-
dc.description.abstract이동통신서비스시장에서 실질적인 소비자 주권실현을 위하여 소비자역량 수준 및 규제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가 중요하나 이에 대한 실증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동통신서비스 소비자역량과 규제에 대한 태도 수준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동통신 소비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보조금 규제가 2015년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 시행과 함께 강화됨에 따라 휴대폰 단말기 구매성향이 규제에 대한 소비자태도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므로, 휴대폰 단말기 구매성향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화한 후 소비자 유형별로 소비자역량과 규제에 대한 태도 수준을 살펴보고, 이동통신 소비만족도에 대한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동통신서비스 이용 소비자 4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동통신서비스 소비자는 휴대폰 단말기 구매성향에 따라 고관여형, 무관심형, 가격민감형, 스타일중시형의 네 가지 유형으로 유형화되었다. 소비자문제해결을 위한 소비자역량 수준, 이동통신서비스 관련 보조금 규제 및 단말기 유통구조개선에 관한 법률 시행에 대한 소비자태도는 전 유형에서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유형별 이동통신 소비만족도에 대한 영향요인을 살펴보면, 고관여형, 무관심형은 가계지출 중 통신비 부담 수준이 이동통신 소비만족도에 부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가격민감형의 경우에만 보조금 규제 인지 및 소비자태도가 이동통신 소비만족도에 긍정적으로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스타일중시형은 사용단계의 소비자역량이 이동통신 소비만족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소비자의 관점에서 보조금 규제 및 단말기 유통구조개선에 관한 법률을 통한 규제 강화에 대한 유용성은 그리 높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으므로 소비자지향적인 규제정책을 위하여 정책 입안 시 소비자유형별 정책수용도 검토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동통신서비스 소비자역량 강화를 위하여 소비자 유형별 접근이 필요하다.-
dc.format.extent25-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dc.title이동통신서비스 소비자역량과 규제에 대한 태도 연구: 휴대폰 구매 성향에 따른 소비자 유형별 분석-
dc.title.alternativeStudy on Consumer Capability and Attitudes towards Mobile Phone Subsidy Regulation: Focused on Consumer Segmentation by Mobile Phone Purchase Tendencie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15790/cope.2016.12.3.01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소비자정책교육연구, v.12, no.3, pp 19 - 43-
dc.citation.title소비자정책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2-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9-
dc.citation.endPage43-
dc.identifier.kciidART00215140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mobile telecommunication service-
dc.subject.keywordAuthorconsumer cap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consumer segmentation-
dc.subject.keywordAuthormobile phone subsidy regulation-
dc.subject.keywordAuthorthe Mobile Device Distribution Improvement Act-
dc.subject.keywordAuthor이동통신서비스-
dc.subject.keywordAuthor소비자역량-
dc.subject.keywordAuthor소비자 유형화-
dc.subject.keywordAuthor보조금 규제-
dc.subject.keywordAuthor단말기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통법)-
dc.identifier.urlhttp://www.earticle.net/Article/A286560-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소비자경제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Ohk, Kyung Young photo

Ohk, Kyung Young
사회과학대학 (소비자경제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