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방한 중국관광객의 관광동기와 관광상품 선택속성이 관광객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The relationships among Chinese tourist motivation, tourism product attributes, tourist satisfaction and tourist loyalty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s among Chinese tourist motivation, tourism product attributes, tourist satisfaction and tourist loyalty
Authors
증납장서희
Issue Date
Sep-2016
Publisher
한국관광연구학회
Keywords
Chinese tourists; Tourist motivation; Tourism product attributes; Tourist satisfaction; Tourist loyalty; 방한 중국관광객; 관광동기; 관광상품 선택속성; 관광객 만족도; 관광객 충성도
Citation
관광연구저널, v.30, no.9, pp.33 - 47
Journal Title
관광연구저널
Volume
30
Number
9
Start Page
33
End Page
4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277
DOI
10.21298/IJTHR.2016.09.30.9.33
ISSN
1738-3005
Abstract
중국관광객은 한국인바운드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관광객의 심리⋅행동적 패턴을 이해하고 그를 기반으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이다. 그러한 목적을 위해, 세부적으로 방한 중국관광객의 관광동기, 관광상품 선택속성, 관광객 만족도와 충성도의 관계를 조사하고자 한다. 자료 수집은 한국을 방문한 총 300명의 방한 중국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탐색적 요인분석과 회귀분석방법을 사용하여 분석되었다. 분석된 결과는 관광동기 요인들 중 부분적으로 관광상품 선택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관광동기 요인들 중 휴식적, 지적, 문화적 동기만 관광객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관광상품 선택속성 요인들 중 쇼핑, 음식, 목적지 요인들만 관광객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관광객 만족도는 관광객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본문에서 이러한 결과와 관련하여 좀 더 자세한 논의와 제언들이 제시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문화관광외식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ng, Seo Hee photo

Chang, Seo Hee
문과대학 (문화관광외식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