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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성취도 수준 변화 추이에 따른 부모지원과 자녀의 자율적 동기 관계에 대한 다집단 분석The Relation between Parental Support and Autonomous Motivation: Group Differences according to Changes in Academic Achievement

Other Titles
The Relation between Parental Support and Autonomous Motivation: Group Differences according to Changes in Academic Achievement
Authors
이지수임선아
Issue Date
Sep-2016
Publisher
한국교육학회
Keywords
부모지원; 자율적 동기; 학업성취도; 자기회귀교차지연; 한국교육종단연구; parental support; autonomous motivation;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 KELS.
Citation
교육학연구, v.54, no.3, pp 97 - 119
Pages
23
Journal Title
교육학연구
Volume
54
Number
3
Start Page
97
End Page
11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289
ISSN
1225-4150
2713-5926
Abstract
선행연구는 부모지원이 자율적 동기와 학업성취도를 예언함과 동시에 자녀의 자율적 동기와 학업성취도 수준이 부모지원을 이끌어 내는 중요한 조절변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도 밝히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부모지원과 자율적 동기 변인이 연계되어 있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Korea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KELS) 2, 3, 5차 자료를 사용하여 학업 및 정서적 지원을 포함한 부모지원과 자율적 동기의 두 변인간의 상호 인과적 방향성을 살펴봄으로써, 그 동안 횡단연구에 그쳤던 선행연구들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하였다. 또한 두 변인간의 관계 뿐 아니라, 다집단 분석을 통해 학업성적 수준 변화에 따라 변인간 관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지원은 종단적으로 자율적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율적 동기는 종단적으로 부모지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지원이 자율적 동기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은 학업성취수준 변화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율적 동기가 부모지원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은 학업성취수준 변화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부모지원과 청소년들의 자율적 동기간에 상호 인과적 방향성을 확인함으로써 부모지원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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