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朱子 哲學에서 감정의 적절성과 도덕성On Relationship between Appropriateness and Morality in Zhu Xi's Emotion Theory

Other Titles
On Relationship between Appropriateness and Morality in Zhu Xi's Emotion Theory
Authors
홍성민
Issue Date
Aug-2016
Publisher
한서대학교 동양고전연구소
Keywords
中節; 四端; 七情; 공평무사한 관찰자; 인륜적 관계; 窮理; 持志; Appropriateness; Four moral emotion; Seven general emotion; Impartial sympathetic spectator; Cultivation.
Citation
동방학, no.35, pp 105 - 137
Pages
33
Journal Title
동방학
Number
35
Start Page
105
End Page
13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337
ISSN
1598-1452
Abstract
이 논문은 ‘中節’의 의미에 대한 분석을 통해 朱子의 도덕감정론을 해명하고 있다. 中節은 성리학의 수양론에서 중요한 주제일 뿐 아니라 현대 도덕 감정이론과 소통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테마라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충분히 진행되지 않은 듯하다. 그래서 이 논문은 주자의 중절 개념을 분석하여 성리학의 도덕 감정론을 해명하고 나아가 그것의 현대적 의의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먼저 이 논문은 주자의 도덕 감정 범주를 고찰하고 있다. 고찰에 따르면, 주자는 四端과 七情을 도덕 감정과 일반 감정으로 구분하지 않았으며, 오직 中節을 기준으로 감정의 도덕성 여부를 구분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그 다음으로 이 논문은 中節의 의미가 무엇인지 고찰하였다. 이 논문에 따르면, 중절이란 공평무사한 공감적 관찰자의 입장에 도달하는 것인데, 감정의 주체가 인륜의 관계망 안에서 보편타당한 감정 상태에 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이 논문은 주자가 제시하는 中節의 공부, 즉 窮理와 持志에 대한 분석을 통해 주자 도덕 감정론이 다분히 이성적이고 의지적인 색채를 띠고 있음을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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