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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매체에 의해 형성된 관광지이미지, 관광동기, 관광의사결정의 관계: 방한 중국관광객The Relationships between Destination Images Formed through Visual Media, Travel Motivation and Travel Decision Making: Chinese Tourists to Korea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s between Destination Images Formed through Visual Media, Travel Motivation and Travel Decision Making: Chinese Tourists to Korea
Authors
곡정장서희
Issue Date
Jun-2016
Publisher
대한관광경영학회
Keywords
Visual Media; Destination Images; Travel Motivations; Travel Decision Making; Chinese Tourists; 영상매체; 관광지이미지; 관광동기; 관광의사결정; 중국관광객
Citation
관광연구, v.31, no.4, pp 41 - 60
Pages
20
Journal Title
관광연구
Volume
31
Number
4
Start Page
41
End Page
6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375
DOI
10.21719/KJTR.31.4.3
ISSN
1226-2501
Abstract
중국 개혁개방정책과 함께 나타난 지속적인 경제발전은 중국인들의 관광에 대한 관심과 해외여행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특히 한국은 중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관광목적지 중의 하나로 나타났다. 대중매체 등의 미디어를 통해 한국의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형성되어 한국을 매력적인 관광지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주장들이 있어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드라마와 영화와 같은 영상매체가 중국관광객의 동기형성과 방문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총 300명의 방한 중국인의 응답을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서열회귀분석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영상매체의 관광목적지 이미지 형성의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특히, 분위기·활동성, 서비스·기반, 문화·레저 이미지로 주요하게 형성되었다. 이러한 이미지는 지역성·유명성, 추억·다양성, 이벤트·사회교류 동기 형성에 영향을 미쳤으며, 관광 동기는 관광의사결정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서비스·기반 이미지만 추억·다양성 동기 형성에 유의하게 영향력을 미치지 못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문에서 자세한 논의와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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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ng, Seo Hee
문과대학 (문화관광외식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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