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심리-교육적 접근의 음악치료가 뇌성마비 청소년의 자기표현과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A Case Study on the Effects of Music Therapy Adopting Psycho-educational Approach on Increasing Self-expression and Communication Skills of Adolescents with Cerebral Palsy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the Effects of Music Therapy Adopting Psycho-educational Approach on Increasing Self-expression and Communication Skills of Adolescents with Cerebral Palsy
Authors
남진이황은영
Issue Date
Jun-2016
Publisher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Keywords
뇌성마비; 음악치료; 자기표현; 의사소통 능력; Cerebral Palsy; Music Therapy; Self-expression; Communication Skills
Citation
예술심리치료연구, v.12, no.2, pp 75 - 104
Pages
30
Journal Title
예술심리치료연구
Volume
12
Number
2
Start Page
75
End Page
10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378
ISSN
1975-759X
Abstract
본 연구는 심리-교육적 접근의 음악치료가 뇌성마비 청소년의 자기표현과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S 시 J 재활병원의 17세 경도 뇌성마비 청소년을 대상으로 2014년 8월부터 2015년 3월까지 주 1회 30분씩 총 30회기의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전후 자기표현 평정척도와 의사소통 능력 측정도구(Holden Communication Scale)를 사용하여 변화를 양적으로 측정하였으며 매 회기마다 그 변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질적인 변화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및 회기별 분석을 통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교육적 접근의 음악치료가 뇌성마비 청소년의 자기표현과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심리-교육적 접근의 음악치료가 뇌성마비 청소년의 참여 동기 증진 및 음악적 레퍼토리의 확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진행된 음악치료가 자기표현의 동기가 낮고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있는 뇌성마비 청소년의 자기표현과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음악치료대학원 > 임상음악치료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wang, Eun Young photo

Hwang, Eun Young
음악치료대학원 (임상음악치료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