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교실환경과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이 유아의 언어‧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패널 5차년도 자료를 중심으로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Teacher-Child Interaction, Classroom Environment, and Peer Interaction on Child's Language and Cognition Development : on the Basis of the Data from the 5th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 Other Titles
-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Teacher-Child Interaction, Classroom Environment, and Peer Interaction on Child's Language and Cognition Development : on the Basis of the Data from the 5th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 Authors
- 차인영; 최미미; 서영숙
- Issue Date
- Jun-2016
- Publisher
- 육아정책연구소
- Keywords
- teacher-children interaction; peer interaction; classroom environment; child's language and cognition development; respecting children; 교사-유아 상호작용; 또래 상호작용; 교실환경; 유아 언어‧인지발달; 유아존중 상호작용
- Citation
- 육아정책연구, v.10, no.1, pp 95 - 117
- Pages
- 23
- Journal Title
- 육아정책연구
- Volume
- 10
- Number
- 1
- Start Page
- 95
- End Page
- 117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389
- ISSN
- 1976-6793
- Abstract
- 본 연구는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교실환경과 유아 또래 상호작용이 유아의 언어‧ 인지 발달에 미치는 직‧간접적 영향 관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통해유아의 언어‧인지 발달에 대한 교실 내 상호작용과 교실환경의 교육적, 발달적 역할에대한 인식 제고와 교실 내 상호작용 향상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한국아동패널 5차년도(2012) 데이터 중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다니고있는 유아 970명을 대상으로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실환경, 유아 또래 상호작용, 그리고 언어‧인지 발달 데이터를 사용하여 이들 4개 변인들 간의 영향 관계를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유아의 언어‧인지 발달에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유아 또래 관계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두 번째, 교실환경 또한 유아의 언어‧인지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었지만, 또래 상호 작용의 매개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침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유아 또래 상호작용은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교실환경을 매개하며 유아의 언어‧인지 발달에 직접적인 효과를 보여주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또래 상호작용의 교육적, 발달적 영향에 대한 인식의 제고와 또래 상호작용 촉진을 위하여 유아를 존중하는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음을 논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