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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보호태도가 모바일뱅킹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혁신성과 흡수역량의 조절효과 연구The Moderating Effects of Innovativeness and Absorptive Capacity Between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Attitude and Mobile Banking Acceptance

Other Titles
The Moderating Effects of Innovativeness and Absorptive Capacity Between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Attitude and Mobile Banking Acceptance
Authors
홍재원박승배옥경영
Issue Date
Jun-2016
Publisher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Keywords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subjective perception; objective behavior; innovativeness; acceptance intend; 개인정보보호태도; 주관적 인식; 객관적 실천; 혁신성; 수용의도
Citation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6, no.6, pp 31 - 40
Pages
10
Journal Title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olume
6
Number
6
Start Page
31
End Page
4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392
DOI
10.35873/ajmahs.2016.6.6.004
ISSN
2383-5281
Abstract
본 연구는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소비자들의 주관적인 인식과 개인정보보호를 실천하고자 하는 행동이 모바일뱅킹 서비스수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고, 이 과정에서 소비자들의 개인적 특성인 혁신성과 흡수역량의 조절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은데, 먼저, 소비자들의 개인정보보호태도는 모바일뱅킹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 개인적 특성인 혁신성의 수준에 따라 개인정보보호태도가 모바일뱅킹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났는데, 혁신성이 낮은 소비자집단에서 주관적 인식 증가에 따라 모바일뱅킹 수용의도가 증가하였으며, 혁신성이 높은 소비자집단에서 객관적 실천 수준 따라 모바일뱅킹 수용의도가 증가하였다. 마지막으로, 소비자 개인적 특성인 흡수역량 수준에 따라 개인정보보호태도가 모바일뱅킹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났는데, 흡수역량이 낮은 소비자집단에서만 주관적 인식 증가에 따라 모바일뱅킹 수용의도가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모바일에서 금융소비자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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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k, Kyung Young
사회과학대학 (소비자경제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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