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TREASURE Talk 코칭모델을 활용한 유아기 교사-어머니의 상호작용 교육·훈련 효과The Teaching and Training Effect of the Treasure Talk Coaching Model on the Interaction of Early Childhood Treasures and Mothers

Other Titles
The Teaching and Training Effect of the Treasure Talk Coaching Model on the Interaction of Early Childhood Treasures and Mothers
Authors
이소희김경미박현정
Issue Date
Jun-2016
Publisher
한국코칭학회
Keywords
Interaction; TREASURE Talk Coaching Model; Early Childhood teacher Mother of young children; 상호작용; TREASURE Talk 코칭모델; 유아기 교사; 유아기 어머니
Citation
코칭연구, v.9, no.2, pp 5 - 28
Pages
24
Journal Title
코칭연구
Volume
9
Number
2
Start Page
5
End Page
2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396
ISSN
2005-116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에게 가장 의미 있는 타자인 교사와 어머니의 상호작용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TREASURE Talk 코칭모델을 활용하여 교육·훈련하고 그 효과를 확인함으로써동일한 대상과 방법으로 수행한 선행연구의 결과를 재확인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두 가지 연구 문제, 즉 첫째, 유아기 교사를 대상으로 한 TREASURE Talk 교육·훈련효과를 확인하고 둘째, 유아기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TREASURE Talk 교육·훈련 효과를 확인하는 것으로 설정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방법과 절차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선행연구 효과의 재확인은 유아기 교사 14명과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16명을 대상으로실시하였으며, 동일한 방법으로 「관찰을 통한 아동-성인 상호작용 코칭척도(CICAIO)」를 사용하여 t-검증에 의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기 교사와 유아기 어머니 두 집단이 질문 전 상호작용과 질문 후 상호작용 모두에서 교육훈련효과가있는 것으로 나타나 선행연구와 동일한 효과가 나타났음을 재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TREASURE Talk 코칭모델의 활용은 유아기 교사와 어머니의 상호작용 기술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도구로서 범용성을 지닌다고 결론내릴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