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ASURE Talk 코칭모델을 활용한 유아기 교사-어머니의 상호작용 교육·훈련 효과The Teaching and Training Effect of the Treasure Talk Coaching Model on the Interaction of Early Childhood Treasures and Mothers
- Other Titles
- The Teaching and Training Effect of the Treasure Talk Coaching Model on the Interaction of Early Childhood Treasures and Mothers
- Authors
- 이소희; 김경미; 박현정
- Issue Date
- Jun-2016
- Publisher
- 한국코칭학회
- Keywords
- Interaction; TREASURE Talk Coaching Model; Early Childhood teacher Mother of young children; 상호작용; TREASURE Talk 코칭모델; 유아기 교사; 유아기 어머니
- Citation
- 코칭연구, v.9, no.2, pp 5 - 28
- Pages
- 24
- Journal Title
- 코칭연구
- Volume
- 9
- Number
- 2
- Start Page
- 5
- End Page
- 28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396
- ISSN
- 2005-116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에게 가장 의미 있는 타자인 교사와 어머니의 상호작용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TREASURE Talk 코칭모델을 활용하여 교육·훈련하고 그 효과를 확인함으로써동일한 대상과 방법으로 수행한 선행연구의 결과를 재확인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두 가지 연구 문제, 즉 첫째, 유아기 교사를 대상으로 한 TREASURE Talk 교육·훈련효과를 확인하고 둘째, 유아기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TREASURE Talk 교육·훈련 효과를 확인하는 것으로 설정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방법과 절차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선행연구 효과의 재확인은 유아기 교사 14명과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16명을 대상으로실시하였으며, 동일한 방법으로 「관찰을 통한 아동-성인 상호작용 코칭척도(CICAIO)」를 사용하여 t-검증에 의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기 교사와 유아기 어머니 두 집단이 질문 전 상호작용과 질문 후 상호작용 모두에서 교육훈련효과가있는 것으로 나타나 선행연구와 동일한 효과가 나타났음을 재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TREASURE Talk 코칭모델의 활용은 유아기 교사와 어머니의 상호작용 기술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도구로서 범용성을 지닌다고 결론내릴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