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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교육 환경에서의 대학글쓰기 교육 모델 연구 - 영화평 협동글쓰기를 중심으로Study on college writing education model in smart education environment - focus on Collaborative writing of film review

Other Titles
Study on college writing education model in smart education environment - focus on Collaborative writing of film review
Authors
황영미이재현
Issue Date
Jun-2016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스마트 기기 활용 교육 모델; 영화평 쓰기 교육; 영화 활용 교육; 협동 글쓰기; 문서 공유; education model using smart devices; film review writing education; education using film; collaborative writing; documents sharing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10, no.2, pp 11 - 42
Pages
32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10
Number
2
Start Page
11
End Page
4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402
ISSN
1976-3212
Abstract
교육환경은 스마트 환경으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으나, 이에 따른 교육콘텐츠나 교육 모델은 다양하게 개발되지 않아 실제 활용도는 낮은 것이 문제이다. 이에 이 연구는 스마트 환경에서의 대학생 글쓰기 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모색하고자 한다. 영상세대인 요즘 학생들에게 글쓰기 교육에서 가장 효과적인 유형은 영화평 쓰기라고 볼 수 있다. 이 논문은 영화평쓰기를 통한 스마트 교육의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영화평은 개인으로 쓸 수도 있지만, 협동학습으로 효과가 배가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오프라인으로 하는 영화평쓰기 협동학습과 스마트환경에서로 구분하여 접근하여 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오프라인의 경우 영화평을 완성하여 조별로 서로 교차첨삭을 하면서 협동학습을 하는 경우인데, 조원끼리는 공유되지만 전체 수업에서 공유되지 않은 불편함이 있다. 스마트환경에서는 전체 공유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이 논문에서는 스마트환경 조별 협동 영화평을 쓰기까지 총 4단계로 진행되는 모델을 제시한다. 학생들은 각자 해당 영화텍스트를 보고 수업에 임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첫 단계로 수업 시 출결체크와 함께 클리커를 활용하여 객관식 문제에 대한 답을 쓴다. 두 번째 단계로 수업에서 교수자가 설명한 내용을 팝퀴즈를 통해 주관식 문제에 대한 답을 쓴다. 세번째 단계로는 카카오톡 조별 채팅방을 교수가 개설하여 영화평을 쓰기 위한 브레인스토밍을 유도한다. 이 때에 생각해 볼 문제 한 두 문제를 먼저 제시하여 채팅이 자연스럽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고, 이후 학생들이 자유롭게 문제도 제시하고 답을 쓰게 한다. 카카오 톡 조별 채팅은 팝 퀴즈보다 조금 더 긴 글로 대화를 하면서 조원들의 답변을 함께 볼 수 있다. 교수자는 전자교탁 pc버전으로 객관식 및 주관식의 모든 답이나 카카오 톡 채팅방 전체를 스크린을 통해 한꺼번에 학생들과 함께 공유하며, 영화 텍스트 이해도와 수업 내용 이해도 평가가 가능하다. 학생들도 동료들의 답과 자신의 답을 비교해 보며 텍스트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네 번째 단계로는 구글문서를 활용하여 협동영화평쓰기를 조별로 1편 완성한다. 이러한 논의를 위해 이 논문에서는 오프라인 유형으로는 레니 에이브러햄슨 감독의 영화 『룸』을 보고 영화평 쓰기 수업과 동료교차 첨삭을 한 협동학습 사례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유형으로 이창동 감독의 영화 『시』의 협동영화평 쓰기를 비교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이 논문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영화를 통한 협동글쓰기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교육방식을 모색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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