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생의 성장에 있어 모둠활동이 가지는 의미The Meaning of Group Activity in the Growth of Student

Other Titles
The Meaning of Group Activity in the Growth of Student
Authors
길현주이해영이효인박가나
Issue Date
May-2016
Publisher
한국열린교육학회
Keywords
학생의 성장; 협력학습; 모둠활동; 또래 간 상호작용; growth of student; cooperation learning; group activity; interaction between the same age
Citation
열린교육연구, v.24, no.2, pp 55 - 82
Pages
28
Journal Title
열린교육연구
Volume
24
Number
2
Start Page
55
End Page
8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414
DOI
10.18230/tjye.2016.24.2.55
ISSN
1229-8379
Abstract
본 연구는 학생들이 모둠학습을 통해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그리고 그 경험이 학생의 성장과 관련하여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14년 4월 11일부터 5월 29일까지 경기도에 위치한 네 학교에서 각각 한 학급씩, 총 4학급에 대한 수업 참여 관찰을 실시하였다. 연구자들이 수업 참여 관찰을 하면서 작성한 연구 노트(필드 노트)를 중심으로 수업 참여 관찰 후, 매회 연구진 협의회를 실시하였다. 총 26차시의 수업 참여 관찰, 17회의 교사 면담, 10회의 학생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 후 수업 관찰 기록과 학생 면담, 수업 일기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관찰 결과, 학생들은 모둠활동을 통해 ‘이미’ 이해한 것과 ‘아직’ 이해하지 못한 것을 드러냄으로써, 각자 자신의 배움을 보다 견고하게 만들어가고 있었다. 또한 모둠을 통해 ‘나의 이야기’와 ‘너의 이야기’가 만나면서 자연스럽게 서로의 같음과 다름이 드러났고, 서로를 이해하는 계기가 되고 있었다. 한편, 모둠 활동 중 다양한 오개념들이 발견되기도 했는데 학생들은 모둠을 통해 비록 오개념일지라도 가감 없이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학습을 수정하고 재확인하면서 배움을 경험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모둠은 공부에 대한 의지가 약한 학생들이나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당황하는 학생들에게 공부 친구를 만들어주고 있었다. 네 학급 모둠활동의 의미를 성장의 관점에서 정리해 보면, 학생의 성장은 관계에서 출발하여 배움의 주인으로 이어져 결국 존재를 풍요롭게 하는 성장으로 그 의미를 가졌다. 친구와 직접 대면하면서 친구의 생각을 이해하고 나의 생각을 알려주며 표현하고 서로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관계를 만들어내는 성장의 경험을 할 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은 모둠 속에서 여러 학생들과 자신의 생각, 의견, 지식을 드러내면서 배움을 온전히 자신에게로 가져오는 경험을 하고 있었다. 학생들은 같이 학습하지만 배움의 결과는 오롯이 스스로의 것이 되는 경험을 하면서 성장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Ga Na photo

Park, Ga Na
특수대학원 (교육대학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