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감정 분석을 통한 전자상거래 상품 분석 및 평가 시스템 설계System Design for Analysis and Evaluation of E-commerce Products Using Review Sentiment Word Analysis
- Other Titles
- System Design for Analysis and Evaluation of E-commerce Products Using Review Sentiment Word Analysis
- Authors
- 최지은; 유혜진; 유다빈; 김나라; 김윤희
- Issue Date
- May-2016
- Publisher
- 한국정보과학회
- Keywords
- review analysis system; sentiment analysis; sentiment dictionary; e-commerce products; 리뷰 분석 시스템; 감정 분석; 감정 사전; 전자상거래 상품
- Citation
-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v.22, no.5, pp 209 - 217
- Pages
- 9
- Journal Title
-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 Volume
- 22
- Number
- 5
- Start Page
- 209
- End Page
- 217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421
- DOI
- 10.5626/KTCP.2016.22.5.209
- ISSN
- 2383-6318
2383-6326
- Abstract
- 스마트폰 보급의 확산으로 상품 구매 시 웹 사이트 및 SNS를 이용하여 상품 리뷰를 참고하는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소비자가 직접 리뷰 데이터를 찾아 읽어야하기 때문에시간이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가공되지 않은 데이터가 줄 수 있는 정보는 한정적이다. 따라서 상품의 리뷰를 수집하여 기본 정보뿐만 아니라 리뷰 문장의 감정 분석을 통한 가공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 이러한 상품 리뷰 분석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의 대다수는 상품의 분류와 상품의속성을 반영하는 것이 부족하다. 본 논문에서는 상품의 분류와 속성을 반영하는 리뷰 감정 분석을 통한전자 상거래 상품 분석 및 평가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이를 도서 상품에 적용하여 구축한 시스템을 통해 소비자가 방대한 양의 상품의 리뷰 데이터를 분석할 필요 없이 상품의 속성 및 분류에 따라 가공된 분석 결과를 시각적으로 빠르게 제공받을 수 있음을 보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공과대학 > 소프트웨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