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생의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광고활용교육의 적용과 효과 검증The Effectiveness of the Advertising-In-Education Program in Fostering Critical Think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The Effectiveness of the Advertising-In-Education Program in Fostering Critical Think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uthors
김지은한규훈
Issue Date
Mar-2016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광고활용교육(AIE); 비판적 사고력; 초등교육; 교육 방법; 현장실험; AIE(Advertising In Education); critical thinking; elementary education; educational method; field experiment
Citation
광고연구, v.108, pp 5 - 30
Pages
26
Journal Title
광고연구
Volume
108
Start Page
5
End Page
3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472
DOI
10.16914/ar.2016.108.5
ISSN
1227-8181
Abstract
근래 들어 비판적 사고력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학교 교육에서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을 어떻게 신장시킬 수 있는가에 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비판적 사고력 교육에 있어 사회문화적 산물인 광고를 활용하는 접근 방식을 설계하고, 그 실질적 교육 효과를 검증하고자 초등학생 대상의 실험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실험을 위한 별도의 교육자료를 제작한 후 초등학교 5∼6학년생을 대상으로광고를 활용한 비판적 사고력 교육을 한 학기 동안 총 14회에 걸쳐 진행하였다. 사전- 사후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기능과 비판적 사고성향에 있어서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해당 교육을 받은 실험집단 학생들이 교육을 받지 않은 통제집단 학생들에비해 비판적 사고력의 모든 구성 항목에서 월등히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선행 연구를 통해 창의성 증진에 효과적이라 규명된 바 있는 광고활용교육(AIE)이 비판적 사고력 교육에도 유용함이 입증되었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교육 실무적 함의 및 후속 연구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홍보광고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Kyoo Hoon photo

Han, Kyoo Hoon
사회과학대학 (홍보광고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