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문제해결 행동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수의 문제해결지원을 중심으로Impacts of Problem-Solving Behavior on Learning Outcome: Based on the Problem-Solving Support of Instructor

Other Titles
Impacts of Problem-Solving Behavior on Learning Outcome: Based on the Problem-Solving Support of Instructor
Authors
김혜영이숙정유지현
Issue Date
Mar-2016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문제해결행동; 문제해결지원; 학습성과; 대학의 교수학습; problem-solving behavior; problem-solving support; learning outcom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6, no.3, pp 151 - 170
Pages
20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3
Start Page
151
End Page
17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482
ISSN
1598-2106
Abstract
문제해결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찾는 연구나 문제중심학습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었으나, 역량의 인과관계적 모형에 입각하여 문제해결행동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때문에 본 연구는 문제해결행동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교수자의 문제해결지원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을 진행하여 교수학습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5년 한국교육개발원의 제9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논문공모의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에서 활용한 한국대학생의 교수·학습과정에 관한 설문조사지(NASEL: National Assessment of Student Engagement in Learning)를 통해 2011~2014년도에 수집된 데이터를 제공받아 2015년 6월부터 11월까지 연구가 진행되었다. 먼저 ‘대학생의 문제해결 행동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고, 교수자의 문제해결지원 활동의 영향을 검토하였다. 분석결과, 문제해결행동의 수준이 높을수록 학습성과의 수준이 높아졌으며, 문제해결 지원의 수준이 높은 경우가 낮은 경우보다 문제해결 행동을 통해 학습성과 수준이 더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대학의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생들의 문제해결행동을 적극 유도하는 방식의 수업설계와 문제해결을 지원하는 교수법개발에 관한 후속연구가 가능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e Young photo

Kim, Hye Young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