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크 파렌하이트의 새로운 전시공간 계획 -역 발상의 디자인 프로세스와 기초 디자인 요소을 중심으로-New Exhibition Space Planning for the Brand "SIEG FAHRENHEIT" -Focusing on Inverse Concept in Design Process and the Basic Design Elements-
- Other Titles
- New Exhibition Space Planning for the Brand "SIEG FAHRENHEIT" -Focusing on Inverse Concept in Design Process and the Basic Design Elements-
- Authors
- 이종화; 이진민; 신은별
- Issue Date
- Feb-2016
- Publisher
-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 Keywords
- 지이크파렌하이트 전시공간디자인; 디자인프로세스; 기초디자인요소; Sieg Fahrenheit; Exhibition SpaceDesign; Design Process; Design Element
- Citation
- 숙명디자인학연구, v.22, pp 95 - 106
- Pages
- 12
- Journal Title
- 숙명디자인학연구
- Volume
- 22
- Start Page
- 95
- End Page
- 106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503
- ISSN
- 2288-0321
- Abstract
- 본 연구는 공간 디자인 스튜디오Ⅱ 수업에서 진행한 공간 디자인 프로세스 연구로서, 이론적 고찰을통해 조형(造形)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한 공간 구성, 이에 맞는 브랜드를 적용시킨 브랜드 전시 공간을 디자인하는 프로젝트 이다. 본 연구의 과정은 크게 두 과정으로 나뉘며, 먼저 기초 디자인을 차원과 요소의 두 가지 관점으로 이론적 고찰을 하고 이를바탕으로 점, 선, 면의 평면구성과 몬드리안의 작품을 모티브로 하여 입체화 시켜 mock-up 스터디를 통해 형태를 발전시켰다. 두 번째로 이에 맞는 브랜드 이미지를 분석하여 선정하였으며 공간의 기능과 색, 재질 등을 형태에 적용시켜 전시 공간으로 완성하였다. 이에 따른 도면 및 다이어그램, 동선 소재 등을 구체적으로 표현하였다. 이를 위해 전체 15주 수업기간동안 진행되었으며 실제 작품의 진행 기간은 약 13주가 소요되었다. 끝으로 본 연구는 기존의 기능에 따른 공간 디자인의 프로세스와 달리 디자인 요소와 원리에 따른 형태적 조형미를 탐구 한 후 그에 걸 맞는 브랜드의 적용과 전시라는 기능을 반영한 공간 디자인 프로세스 개발에 있어향후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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