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을 기반으로 한 전시디스플레이 디자인에 관한 연구 -브랜드 홍보 전시디스플레이 디자인 사례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Exhibition Display Design based on Aesthetics -Focusing on the case in the brand marketing-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Exhibition Display Design based on Aesthetics -Focusing on the case in the brand marketing-
- Authors
- 김민경; 이형은; 이호영; 황예진; 이진민; 장미정
- Issue Date
- Feb-2016
- Publisher
-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 Keywords
- 전시 디스플레이 디자인; 미학; 브랜드; Exhibition display design; aesthetics; brand
- Citation
- 숙명디자인학연구, v.22, pp 105 - 111
- Pages
- 7
- Journal Title
- 숙명디자인학연구
- Volume
- 22
- Start Page
- 105
- End Page
- 111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504
- ISSN
- 2288-0321
- Abstract
- 본 연구는 전시 디스플레이 디자인 작업을 미학이론을 기반으로 예술적, 디자인적 측면으로 다각적으로 접근하여 색다른 전시 디스플레이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하고, 이를 실제 전시 디스플레이 공간에 적용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15년 숙명여자대학교 미술대학 환경디자인학과 < 전시 디스플레이 디자인 > 수업에서 진행한 3가지의 프로젝트 중에서 1가지 프로젝트를 지정하고자 한다. < 전시 디스플레이 디자인 > 수업은 시각전달매체로서 시작되어 인간심리 및 감각을 총동원하는 머쳔다이징역할을 담당하며, 작은 소품으로부터 브랜드 론칭을 비롯한 세계적인 행사 이벤트까지 적용범위가 확산된전시 디스플레이 디자인을 이해하는 수업으로, 각각4명의 팀원들이 총 3가지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이 모든 프로젝트는 책 ‘미학오디세이1, 2, 3권‘을 기반으로 프로세스가 진행된다. 이 3가지의 프로젝트 중에서 본고가 지정한 프로젝트는 2015년 12월에 진행된 마지막 프로젝트로, ‘미학오디세이 3권‘을 기반으로 하여 숙명여자대학교 명신관 4층에 위치한 애경 파우더룸의 일부 전시공간을 디스플레이한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는 다른 앞서 가상에서 진행했던 첫 번째, 두 번째 프로젝트와는 다르게 실제 전시공간에서 디스플레이 디자인이 진행되었으며, 이 프로젝트는 브랜드마케팅을 접목하여 디스플레이를 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이러한 실질적인 과정을 통해 미학적 가치가 공간에 적용이 될때 나타나는 새로운 예술적, 디자인적 가능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미술대학 > 환경디자인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