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등교육 국제협력사업 평가모형 탐색 연구Building an Evaluation Model for Official Development Aids in Higher Education

Other Titles
Building an Evaluation Model for Official Development Aids in Higher Education
Authors
박소영신하영
Issue Date
Jan-2016
Publisher
국제지역연구센터
Keywords
개발원조; 국제협력; 고등교육; 국제협력 사업 평가; 평가 모형; Development Cooperation; Official Development Aid; Higher Education; Global Cooperation Project Evaluation; Evaluation Model
Citation
국제지역연구, v.19, no.4, pp 23 - 50
Pages
28
Journal Title
국제지역연구
Volume
19
Number
4
Start Page
23
End Page
5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587
ISSN
1226-5810
Abstract
본 논문은 고등교육 국제협력사업의 교육적 특수성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요구를 반영한 평가 모형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고등교육 분야의 국제협력은 수원국의 지속가능한 독자적인 발전을 위한 역량을 강화시킨다는 점에서 향후 발전가능성이 높은 사업 분야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교육 분야 국제협력 사업의 추진 현황과 특징을 분석하는 한편, 정책 평가 모형의 이론과 실제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이를 토대로 고등 교육 분야 국제협력 사업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한 모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성상으로는 과정평가 모형과 다면평가 모형의 특징을 반영하였다. 둘째, 교육적 특수성을 반영해서 수원국 교육체계로의 적응성과 고등교육기관 국제협력 역량 강화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 셋째, 수원국과 공여국 양측의 다양한 이해관계자 시각을 반영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한국의 국제협력 사업에 대한 발전적 평가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o Young photo

Park, So Young
문과대학 (교육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