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유아 친환경교육에 대한 인식 분석An Analysis of the Perceptions of Eco-Friendly Education for Children by Child Care Teachers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he Perceptions of Eco-Friendly Education for Children by Child Care Teachers
Authors
이숙정
Issue Date
Mar-2019
Publisher
한국산림휴양복지학회
Keywords
Environmental attitude; Pro-environmental behavior; Day care teacher; Teacher training course
Citation
한국산림휴양학회지, v.23, no.1, pp 15 - 22
Pages
8
Journal Title
한국산림휴양학회지
Volume
23
Number
1
Start Page
15
End Page
2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727
DOI
10.34272/forest.2019.23.1.002
ISSN
1226-551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친환경의식과 교육의 필요성을 조사하여 추후 보육교사 교육과정에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제안하는 것이다. 보육교사는 생애초기 영유아의 인지적 발달과 사회적 발달을 촉진하는데 중요한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들의 친환경의식과 태도는 매우 중요하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서울과 충청지역에근무하는 보육교사 128명을 대상으로 유아 친환경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ASW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보육교사들은 유아 친환경교육에 대한 많은 관심과 체계적인 환경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유아 친환경교육의 내용과 교육방법에 한계가 있다고 느끼고 있었다. 셋째, 보육교사를 대상으로체계적인 친환경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따라서 보수교육에 친환경교육의 포함을 적극 권유하였다. 어린이집에서 친환경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다양한 보육교사 교육과정에 환경교육을 포함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판단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ook Jeong photo

Lee, Sook Jeong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