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밀레니얼 세대의 남성 메이크업에 대한 인식 및 사용실태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Use of Men's Makeup in the Millennial Gener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Use of Men's Makeup in the Millennial Generation
Authors
박혜영김민신
Issue Date
Mar-2019
Publisher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Keywords
Millennial generation; Men's makeup; Men's cosmetic; Men's Usage status; Men's make up recognition; 밀레니얼세대; 남성 메이크업; 남성 화장품; 남성 화장품 사용실태; 남성 메이크업 인식
Citation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9, no.3, pp 131 - 147
Pages
17
Journal Title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olume
9
Number
3
Start Page
131
End Page
14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729
DOI
10.35873/ajmahs.2019.9.3.013
ISSN
2383-5281
Abstract
본 연구는 밀레니얼 세대 남성의 메이크업에 대한 인식과 사용실태, 구매행태 요인으로 나누어조사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21.0 프로그램을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밀레니얼 세대 남성이 메이크업을 인지하게 된 경로는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다가’가 29.3%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남성 메이크업에 대한 광고를 보고’가 27.3%를 차지하였다. 메이크업을 함으로써 얻어지는 기대효과로 ‘자기만족 및 자신감’과 ‘보기좋은 이미지’가 과반수를 넘는 수치를 보였다. 밀레니얼 세대 남성들의 평상시를 위한 남성 메이크업수용 범위에 대해 살펴본 결과 연령별로는 연령이 많은 남성일수록 피부표현만을 많이 수용하였고, 26~30세인 남성은 다른 남성보다 피부+눈썹을 많이 수용하였으며, 연령이 적은 남성일수록 피부+눈썹+입술을 많이 수용하였고,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메이크업을 해보지 않은 무경험자의 향후 메이크업을 해볼 의향이 있는지 살펴본 결과 이성친구 유무별로 이성친구가 없는 남성이 있는 남성보다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메이크업을 할 의향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 남성의 메이크업 구매 주체는 본인이 직접 구매하며, 온라인 오픈마켓에서 구매하는 경향이 많았다. 메이크업 제품 구매 시 3~4만원을 지출하는 남성이 가장 많았으며, 제품의 적정한 가격대는 1~2만 원 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이크업 제품을 재구매하는 요인으로는 효과 만족32.7%와 사용감 29.8%로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꾸준히 사용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결과로 본 연구는 남성 메이크업의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원격대학원 > 향장미용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n Shin photo

Kim, Min Shin
대학원 (헬스산업학(협동과정))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