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영재교육에 대한 대중 인식 분석An Analysis of Social Perception on Gifted Education Using Text Mining

Other Titles
An Analysis of Social Perception on Gifted Education Using Text Mining
Authors
김주아이경숙이제원
Issue Date
Dec-2019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Keywords
영재교육; 텍스트 마이닝; 키워드 분석; 언론동향; 영재교육 정책; 사교육; Gifted education; text mining; keyword analysis; gifted education policy; private tutoring
Citation
교육과학연구, v.50, no.4, pp 275 - 299
Pages
25
Journal Title
교육과학연구
Volume
50
Number
4
Start Page
275
End Page
29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897
DOI
10.15854/jes.2019.12.50.4.275
ISSN
1229-8484
Abstract
본 연구는 영재교육에 대해 일반 대중이 가지는 사회적 관심과 인식 분석을 통해 영재교육의 정책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12년 3월부터 2017년 2월까지 지난 5년 간 네이버지식인 플랫폼에 올려진 영재교육에 대한 질문 2,026건과 9대 일간지와 10대 경제지의 영재교육관련 기사 934 건에 대해 텍스트 마이닝을 수행하였으며, 연관어를 주제별로 분류하여 시각화하였다. 네이버 지식인의 질의 분석 결과 영재교육에서 학교, 영재교육원, 수학, 과학, 공부, 시험, 준비 등이 많이 출현된 단어로 영재교육이 영재학교나 과학고 등 특수목적고등학교 입학과 동시출현이 높았다. 다른 영역에 비해 수학, 과학의 출현 비중이높아 영재교육에서 영역 편중을 보여주고 있다. 언론 기사에서는 예술, 발레 콩쿠르와 올림피아드 수상 같은 교육성과 단어의 출현이 높았다. 연도별 비교에서 영재교육에 대한 관심 기사 수는 감소하고 있으며, 유아에 대한영재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ICT융합공학부 > IT공학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