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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디자인 도구인 뉴런워크의 워크숍 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연구A Study on Planning a Workshop Program of Thinking Design Tool, NeuronWorks

Other Titles
A Study on Planning a Workshop Program of Thinking Design Tool, NeuronWorks
Authors
하미영
Issue Date
Aug-2019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NeuronWorks; workshop planning; thinking design; handout; 뉴런워크; 워크숍 기획; 사고 디자인; 유인물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20, no.4, pp.627 - 638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627
End Page
63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961
ISSN
1598-8635
Abstract
디자인은 현재의 상황을 이상적인 모습으로 바꾸기 위한 일련의 과정이다. 그러한 관점에서 디자인은 특정 직업군의 전문적 역할을 넘어 새로운 방법이 필요한 모든 이에게 필요한 능력이로, 이를 위해 사고 디자인 도구인뉴런워크가 개발된 바 있다. 사고 디자인 도구인 뉴런워크를 활용하여 주제에 따른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위한 워크숍을 기획하고 세부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창의적 아이디어개발을 위한, 실효성을 갖춘, 단계별 유인물을 갖춘 기존의 워크숍의 사례들을 비교 및 분석하였다. 그 결과, 참여자의 성격과 해결하고자 하는 주제에 따라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뉴런워크는사고를 디자인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므로 뉴런워크 워크숍은 크게 개념 및방법 안내, 단계별 연습, 주제별 연습으로 구성하였다. 개념 및 방법 안내 단계는 워크숍의 핵심적 도구인 뉴런워크의 배경과 원리를 이해시키는 단계이다. 단계별 연습은 워밍업을 시작으로, 관계 구분, 레벨 구분, 핵심 찾기, 라인 배치, 가지 확장으로 구성된다. 주제별 연습은 워크숍 참여자의 실질 문제를 해결하는 실전에 해당하는 단계로 사고의 확장을 촉진시킬 수 있는 뉴런워크 실습에 해당하는 단계이다. 각 단계에는 세부 세션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워크시트가 개발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각 세션에서 참여자가 뉴런워크를 올바로 학습하고 스스로 사고를 디자인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효과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총 8개의 유인물이 개발되었다. 이로써 뉴런워크를 활용하는 워크숍이 실행될 준비가 되었으며, 향후 참가자 모집과 실질적 이행을 통해 수정 보완 사항을 발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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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대학 > 산업디자인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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