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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시대 인재상에 대한 교사의 인식유형 연구: 교육에서 추구하는 역량의 담론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Teachers’ Perceptions of the Talent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Focusing on a Discourse of Capabilities Pursued in Educ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Teachers’ Perceptions of the Talent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Focusing on a Discourse of Capabilities Pursued in Education
Authors
남상선
Issue Date
Aug-2019
Publisher
한국주관성연구학회
Keywords
Fourth Industrial Revolutions; Teachers; Q-Methodology; 4차 산업혁명시대; 교사; 인재상; 주관성 연구
Citation
주관성 연구, v.47, pp.119 - 144
Journal Title
주관성 연구
Volume
47
Start Page
119
End Page
14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968
DOI
10.18346/KSSSS.47.6
ISSN
1229-3318
Abstract
본 연구는 교사들이 4차 산업혁명시대 인재상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의 주관적 인식을 토대로 인재상에대한 공통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유형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교사들의 4차 산업혁명시대 인재상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Q방법론을 사용하였다. Q표본은 인식과 관련된 문헌고찰, 선행연구, 심층인터뷰내용 등을 종합하여 총 33개의 Q진술문을 선정하였으며, 연구에 참여한 P표본은 10년 이상 경력의 초⋅중등 교사 30명이며, Q소팅과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QUANL 프로그램을 이용하여주요인분석을 실시하고 관련 유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4차 산업시대 인재상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유형은총 4개의 유형이 도출되었다. 유형 1은 정서적 공감지능 인재형, 유형 2는 융복합적 사고지능 인재형, 유형 3은혁신적 도전지능 인재형, 유형 4는 종합적 사유지능 인재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4차 산업혁명시대 새로운 인재상의 담론에 대한 교사의 인식 유형을 주관적인 관점으로 파악하고, 인재교육에 대한 새로운 방안 모색을 공론화 하였다는 점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인재교육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들에 사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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