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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교사가 지각하는 ‘좋은 교사’의 인식 탐색: 의미연결망 분석방법의 사용An exploration on the perception of ‘good teacher’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method

Other Titles
An exploration on the perception of ‘good teacher’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method
Authors
정윤희이순아임선아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교육학회
Keywords
elementary school teacher; perception of ‘good teachers’; semantic network analysis; career level; 초등교사; 좋elementary school teacher; perception of ‘good teachers’; semantic network analysis; career level은 교사; 교사 인식; 의미연결망 분석; 교사 경력 수준
Citation
교육학연구, v.57, no.2, pp.175 - 196
Journal Title
교육학연구
Volume
57
Number
2
Start Page
175
End Page
19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979
DOI
10.30916/KERA.57.2.175
ISSN
1225-4150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좋은 교사’에 대한 인식구조를 파악하기 위하여 127명의 초등교사들이 인식하는 ‘좋은 교사’에 대한 인식내용을 의미연결망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근접중심성, 매개중심성, 아이겐벡터 중심성을 모두 고려했을 때, 좋은 교사에대한 인식구조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어는 ‘학생’으로 나타나 초등교사들이 생각하는 ‘좋은교사’에 대한 인식 중심에 ‘학생’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학생과 관련하여 행해지는 일련의교수 및 지도 행위와 관련된 단어들이 초등교사들이 생각하는 ‘좋은 교사’에 대한 인식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랑’, ‘전문성’이라는 단어도 근접중심성과 매개중심성이 높아인식구조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전문성이 있으면서 사랑으로 교육하는 교사를초등교사들이 좋은 교사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좋은 교사에 대한 인식구조의 하위요인을 분류한 결과, 교사의 직무와 관련된 커뮤니티, 학생에 대한 태도와 관련된 커뮤니티, 교사의역량에 관련된 커뮤니티로 나누어졌다. 넷째, 교사 경력 수준에 따라 좋은 교사에 대한 인식구조가다르게 나타났는데, 구체적으로 저경력 교사들은 ‘좋은 교사’에 대하여 수업과 관련된 표현을 중심으로 비교적 단순한 인식구조를 보인 반면, 고경력 교사들은 ‘마음’ 단어를 중심으로 하여 학생을 이해하고 돕고 사랑하는 등의 정서적인 측면을 강조하였고, 저경력 교사들에 비해 ‘좋은 교사’에 대해 더다양하고 세부적인 표현들을 나타내며 ‘좋은 교사’에 대해 포괄적으로 파악하는 경향성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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