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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디자인 도구 뉴런워크의 디지털 어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 개발에 관한 연구A Study on Development of Digital Application Interface for Thinking Design Tool Neuronworks

Other Titles
A Study on Development of Digital Application Interface for Thinking Design Tool Neuronworks
Authors
하미영
Issue Date
Mar-2019
Publisher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Keywords
뉴런워크; 디지털 어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 사고 도구; 사 고 디자인; NeuronWorks; Degital Application; Interface; Thinking Tool; Thinking Design
Citation
산업디자인학연구, v.13, no.1, pp.35 - 44
Journal Title
산업디자인학연구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35
End Page
4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024
DOI
10.37254/ids.2019.03.47.04.35
ISSN
1976-8745
Abstract
디자인의 확장된 개념은 현재 상태를 이상적인 상태로 만드는 과정이다. 즉, 디자인은 기존의 영역을 벗어나 가치를 생산하 는 모든 방법을 고안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궁극적인 가치를 생산하는 데에 새로 운 방식으로 사안에 접근할 필요성이 높아졌다. 즉, 사고를 디 자인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고를 디자인하는 방법론인 뉴런워크가 개발되었고, 본 방법 의 접근성을 높이고 손쉬운 사용을 위해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 휴대성을 확보하면서 넓은 작업 면적 을 사용하기 위해 태블릿 PC를 기준으로 개발되는 본 어플리 케이션은 뉴런워크의 다섯 가지 규칙인 선선선, 인투아웃, G5, 고른 확장, 정보 활용을 수행하기 위해 크게 세 가지 주요 인 터페이스가 개발되었다. 첫 째로, 물리적인 스크린의 작업면적 을 넘어 공간 활용을 최대화시키기 위한 익스팬딩 휠 인터페 이스는 필수적으로 사용되어야 하는 선을 한 눈에 파악하기 쉽게 해주고, 사고의 고른 확장을 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둘 째, 플로팅 팔레트는 빈 공간에 더블 탭을 할 경우에 나타나는 도구 모음으로 화면상에 필요할 때에만 나타날 수 있게 해준 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선 중 필요한 선을 손쉽게 선택할 수 있게 해주고, 각 선의 사용 현황을 알기 쉽게 해준다. 마지막 으로 내비게이션 인터페이스는 사고 구조물의 화면 밖에 존재 하는 영역까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주어 다양한 각도로 사고를 고르게 확장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위 핵심 인터페이 스들은 유사 사고 도구인 마인드맵 어플리케이션들의 인터페 이스와 비교했을 때 뉴런워크라는 사고 도구를 더욱 최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개발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뉴런워크의 다섯 번째 규칙인 정보 활용에는 해당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 다. 따라서 후속 연구로 뉴런워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절차 가 직관적이며 간단한 방법으로 외부 정보를 검색하여 삽입하 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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