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들뢰즈의 철학을 통한 프로젝트 다시 읽기: 욕망과 선의 ‘배치’ 분석Disrupting a Project Data Through the Lens of Deleuzian Philosophy: Arrangements of Desires and Lines

Other Titles
Disrupting a Project Data Through the Lens of Deleuzian Philosophy: Arrangements of Desires and Lines
Authors
이진희신은미
Issue Date
Mar-2019
Publisher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Keywords
Deleuzian Philosophy; Project Approach; Data Performance; Post-Structural Research Methodology; 들뢰즈 철학; 프로젝트 접근법; 자료 수행성; 후기구조주의 연구방법론
Citation
교육혁신연구, v.29, no.1, pp.399 - 421
Journal Title
교육혁신연구
Volume
29
Number
1
Start Page
399
End Page
42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027
DOI
10.21024/pnuedi.29.1.201903.399
ISSN
2092-5638
Abstract
연구목적: 유아들이 삶 속 경험과의 마주침을 통해 발현시킨 관심주제를 비교적 긴 시간 동안 깊이 있게 탐구하는 프로젝트 기반 교육은 새로운 교육개혁 아이디어에서 출발하였으나 어느새 경직된 표준화와 모방적 재생산으로 점차 왜곡, 변질되어 왔다는 비판 속에서 프로젝트가 가지는 생명력과 의미에 대한 반성적 성찰이 요구된다. 연구방법: 연구자들은 후기구조주의적 연구방법론에서 주목하는 자료 수행성을 내포하고 있는 프로젝트 교사저널을 연구자료로 삼아 의미 있는 배움을 위한 프로젝트의 생명력을 다시 읽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들뢰즈의 철학적 사유를 통해 행위주체로서의 어린이들과 교사의 욕망이 어떻게 배치되어 새로운 문제를 구성하고 전개해 가는지, 그리고 프로젝트의 과정에서 경직된 선, 유연한 선, 탈주선이 서로 얽히는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어린이들이 자신을 둘러싼 세계를 탐구하는 역동적인 궤도를 조명하였다. 논의 및 결론: 한 어린이집의 만 4-5세 혼합연령학급 어린이들이 실행했던 ‘버스번호의 비밀’ 프로젝트의 배치를 다시 읽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재현과 모방의 논리에 의해 미리 계획된 프로그램의 실행이 아니라, 자신이 살아가는 세상을 이해하고 참여하고자 하는 어린이들의 욕망 생성과 복잡하게 작동하는 디아그램을 내포한 다양체로서 프로젝트를 바라볼 것을 제안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