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생의 방과후 생활무용 참가가 정서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Participation in After-School Dance for All, Emotion,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Effects of Participation in After-School Dance for All, Emotion,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uthors
변지영현보람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융합과학회
Keywords
초등학생; 방과후; 생활무용; 정서; 학교생활적응; Elementary School Students; After-school; Dance for All; Emotion; Adaptation to School Life
Citation
한국융합과학회지, v.8, no.1, pp.199 - 210
Journal Title
한국융합과학회지
Volume
8
Number
1
Start Page
199
End Page
21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034
ISSN
2671-7395
Abstract
연구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사회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생활무용참가자의 정서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세종특별자치시 및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유의표집법을 활용하여 생활무용 참가자220명을 표집 하였으며 216부를 최종자료로 하였다. 본 연구는 SPSS 25.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통해 연구대상자들의 생활무용 참가정도를 파악하였으며, 초등학생의 방과후 생활무용 참가정도가 정서 및 학교생활적응에 인과적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론 : 초등학생의 방과후 생활무용 참가정도가 정서에 미치는 영향은 ‘생활무용 참가기간’(β=.16, p<.05), ‘생활무용 참가빈도’(β=.23, p<.05)는 ‘정서’를 정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생활무용 참가강도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무용 참가기간’(β=.23, p<.01), ‘생활무용 참가빈도’(β=.22, p<.05)는 ‘학교생활적응’을 정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생활무용 참가강도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초등학생의 방과후 생활무용 참가자 정서 및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무용참가자, 정서 및 학교생활적응간의 관련성에도 불구하고 무용학 연구영역에서는 관련연구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무용학 지식체 형성에 기여함은 물론, 초등학생 방과후 생활무용 참가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