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방과후 생활무용 참가가 정서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Participation in After-School Dance for All, Emotion,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 Other Titles
- Effects of Participation in After-School Dance for All, Emotion,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 Authors
- 변지영; 현보람
- Issue Date
- Feb-2019
- Publisher
- 한국융합과학회
- Keywords
- 초등학생; 방과후; 생활무용; 정서; 학교생활적응; Elementary School Students; After-school; Dance for All; Emotion; Adaptation to School Life
- Citation
- 한국융합과학회지, v.8, no.1, pp 199 - 210
- Pages
- 12
- Journal Title
- 한국융합과학회지
- Volume
- 8
- Number
- 1
- Start Page
- 199
- End Page
- 210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034
- DOI
- 10.24826/KSCS.8.1.15
- ISSN
- 2287-4585
2508-7568
- Abstract
- 연구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사회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생활무용참가자의 정서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세종특별자치시 및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유의표집법을 활용하여 생활무용 참가자220명을 표집 하였으며 216부를 최종자료로 하였다. 본 연구는 SPSS 25.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통해 연구대상자들의 생활무용 참가정도를 파악하였으며, 초등학생의 방과후 생활무용 참가정도가 정서 및 학교생활적응에 인과적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론 : 초등학생의 방과후 생활무용 참가정도가 정서에 미치는 영향은 ‘생활무용 참가기간’(β=.16, p<.05), ‘생활무용 참가빈도’(β=.23, p<.05)는 ‘정서’를 정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생활무용 참가강도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무용 참가기간’(β=.23, p<.01), ‘생활무용 참가빈도’(β=.22, p<.05)는 ‘학교생활적응’을 정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생활무용 참가강도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초등학생의 방과후 생활무용 참가자 정서 및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무용참가자, 정서 및 학교생활적응간의 관련성에도 불구하고 무용학 연구영역에서는 관련연구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무용학 지식체 형성에 기여함은 물론, 초등학생 방과후 생활무용 참가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