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방과후 생활무용 참가가 정서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변지영 | - |
dc.contributor.author | 현보람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07:45:54Z | - |
dc.date.issued | 2019-02 | - |
dc.identifier.issn | 2287-4585 | - |
dc.identifier.issn | 2508-756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034 | - |
dc.description.abstract | 연구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사회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생활무용참가자의 정서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세종특별자치시 및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유의표집법을 활용하여 생활무용 참가자220명을 표집 하였으며 216부를 최종자료로 하였다. 본 연구는 SPSS 25.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통해 연구대상자들의 생활무용 참가정도를 파악하였으며, 초등학생의 방과후 생활무용 참가정도가 정서 및 학교생활적응에 인과적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론 : 초등학생의 방과후 생활무용 참가정도가 정서에 미치는 영향은 ‘생활무용 참가기간’(β=.16, p<.05), ‘생활무용 참가빈도’(β=.23, p<.05)는 ‘정서’를 정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생활무용 참가강도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무용 참가기간’(β=.23, p<.01), ‘생활무용 참가빈도’(β=.22, p<.05)는 ‘학교생활적응’을 정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생활무용 참가강도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초등학생의 방과후 생활무용 참가자 정서 및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무용참가자, 정서 및 학교생활적응간의 관련성에도 불구하고 무용학 연구영역에서는 관련연구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무용학 지식체 형성에 기여함은 물론, 초등학생 방과후 생활무용 참가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 - |
dc.format.extent | 12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융합과학회 | - |
dc.title | 초등학생의 방과후 생활무용 참가가 정서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Effects of Participation in After-School Dance for All, Emotion,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24826/KSCS.8.1.1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융합과학회지, v.8, no.1, pp 199 - 210 | - |
dc.citation.title | 한국융합과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8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99 | - |
dc.citation.endPage | 210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46699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초등학생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방과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생활무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서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교생활적응 | - |
dc.subject.keywordAuthor | Elementary School Stud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fter-school | - |
dc.subject.keywordAuthor | Dance for All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aptation to School Life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446699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