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시간과 수업태도의 영향에서 수업만족과 학교폭력대응의 이중매개효과A Double Mediating Effect of Class Satisfaction and School Violence Response on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Time and Class Attitude of Middle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A Double Mediating Effect of Class Satisfaction and School Violence Response on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Time and Class Attitude of Middle School Students
Authors
이주영
Issue Date
Feb-2019
Publisher
인문사회 21
Keywords
Self-directed Learning Time; Class Attitude; Class Satisfaction; School Violence Response; Double-mediation Effect; 자기주도학습시간; 수업태도; 수업만족; 학교폭력대응. 이중매개효과
Citation
인문사회 21, v.10, no.1, pp 555 - 570
Pages
16
Journal Title
인문사회 21
Volume
10
Number
1
Start Page
555
End Page
57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035
DOI
10.22143/HSS21.10.1.39
ISSN
2093-8721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 교육현장에서 학생의 수업권 보장을 위해, 학교는 학교폭력대응에 능동적인 자세로 해결하고, 학생은 자기주도학습시간의 증가로 안정된 공교육을 실현에 있어서 수업만족과 학교폭력대응의 매개영향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중학생 13,601명으로 하였고, 연구분석은 SPSS와 PROCESS Macro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자기주도학습시간은 수업태도에 대해 정적 영양을 미쳤고, 자기주도학습시간과 수업만족의 매개효과, 자기주도학습시간과 학교폭력대응과의 매개효과는 모두 부분매개효과를 보였으며, 유의미한 정적 영향관계을 이뤘다. 자기주도학습시간과 수업태도 사이의 수업만족, 학교폭력대응의 이중매개효과는 통계적 유의한 정적 영향을 이뤘으며,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추후 이들 변인들 간의 관계 연구가 미흡하므로 상호작용하는 변인들, 특히 학교폭력대응을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연구를 제언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