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시간과 학습전략간의 관계: 학습동기의 매개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주영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07:45:55Z | - |
dc.date.issued | 2019-02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03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효율성 향상을 위하여 자기주도학습시간과 학습동기 및 학습전략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을 토대로 자기주도학습시간을 활성화시키기 위함이다.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제공하는 2003~2014년 종단 자료로 중학생 대상 6,685명을 자기주도학습시간과 학습전략간의 학습동기 매개효과 관계를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하여 연구하였다. 그 결과, 자기주도학습시간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자기주도학습시간이 늘어날수록 학습전략, 학습동기의 상승과 유의한 정적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주도학습시간과 학습전략 간에 학습동기의 매개효과는 유의한 간접효과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학습동기가 학습전략에 부적영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는데, 이는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를 통합한 분석이 발달에 따른 외재적 동기가 영향을 주었음을 예측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중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시간 향상과 그 성과에 대하여 확인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의의를 가진다. 추후 자기주도학습시간 활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현재로서는 변인들 간의 연구가 미미한 실정이여서, 이 변인들 간의 연구를 제언한다. | - |
dc.format.extent | 18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시간과 학습전략간의 관계: 학습동기의 매개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The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Motivation on Self-Directed Learning Time and Learning Strategy in Middle School Student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19.19.4.82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4, pp 827 - 844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827 | - |
dc.citation.endPage | 844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4227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directed learning ti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motiv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ongitudinal study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diating eff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주도학습시간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동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종단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매개효과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