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무용교사의 지도유형이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감성지능 및 무용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Leadership Type of Dance Leaders on the Emotional Intelligence and Dance Achievement Ability of High School Students Majoring in Dancing

Other Titles
The Effect of Leadership Type of Dance Leaders on the Emotional Intelligence and Dance Achievement Ability of High School Students Majoring in Dancing
Authors
소현주차수정
Issue Date
Dec-2018
Publisher
한국무용연구학회
Keywords
High School Students Majoring in Dancing; Leadership Type of Dance Leaders; Emotional Intelligence; Dance Achievement Ability; 무용전공 고등학생; 무용교사; 지도유형; 감성지능; 무용수행능력
Citation
한국무용연구, v.36, no.4, pp 115 - 139
Pages
25
Journal Title
한국무용연구
Volume
36
Number
4
Start Page
115
End Page
13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093
DOI
10.15726/jkd.2018.36.4.006
ISSN
1975-8502
Abstract
본 연구는 무용교사의 지도유형이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감성지능 및 무용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서울, 경기 및 충청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7곳의 예술고등학교의 무용과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 30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Windows용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교사의 지도유형의 긍정적 보상유형은 자기감성이해에 민주적 유형은 감성지능의 타인감성이해, 감성활용, 감성조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교사의 지도유형의 긍정적 보상유형은 무용수행능력의 수행자신감과 수행집중에, 민주적 유형과 권위적 유형이 수행성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감성지능의 자기감성이해와 타인감성이해는 무용수행능력의 수행자신감과 수행성취에, 감성조절은 무용수행능력의 모든 하위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는 무용교육 현장에서 무용교사가 무용전공 고등학생들의 감성의 발달 및 무용수행능력의 향상을 위한 지도법개발 및 효과적인 방안을 마련하는데에 도움이 되며 의미 있는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이과대학 > 무용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 Su Jung photo

Cha, Su Jung
이과대학 (무용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