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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미디어 교육 방안Media Education Methodology in Smart Media Era

Other Titles
Media Education Methodology in Smart Media Era
Authors
도준호
Issue Date
Oct-2018
Publisher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Keywords
smart media; media education; media job competence; focus group interviews
Citation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v.18, no.5, pp 245 - 250
Pages
6
Journal Title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Volume
18
Number
5
Start Page
245
End Page
25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219
DOI
10.7236/JIIBC.2018.18.5.245
ISSN
2289-0238
2289-0246
Abstract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미디어의 확산은 기존 미디어 사업의 비즈니스 모델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는 미디어 현장의 직군별로 요구되는 핵심역량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미디어 현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두 번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미디어 현장에서 느끼는 변화, 직군별 요구되는 역량의 변화를 파악하고 이러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대학의 미디어 교육 방안을 고찰 하였다. 고전적인 커뮤니케이션 이론 교육에서 탈피하여 보다 대학은 현재 미디어 현장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커리큘럼을 개발해야 한다. 향후 대학의 미디어 교육은 새로운 매체 환경에서 미디어와 관련된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한 종합적인 문제 해결 능력의 배양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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