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심 놀이치료자들의 집단 슈퍼비전 및 기술훈련 집단 경험에 대한 연구: 학교놀이치료 현장실습 경험을 중심으로A study on group supervision and play therapy skill training group experience of play therapists in-training: Focused on the experience of school play therapy

Other Titles
A study on group supervision and play therapy skill training group experience of play therapists in-training: Focused on the experience of school play therapy
Authors
박현아류승민유미숙
Issue Date
Aug-2018
Publisher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Keywords
Play therapist training; Group supervision; Play therapist in-training; School play therapy; On-the job training; 놀이치료자 훈련; 집단 슈퍼비전; 초심 놀이치료자; 학교 놀이치료; 현장실습
Citation
놀이치료연구, v.22, no.2, pp 85 - 112
Pages
28
Journal Title
놀이치료연구
Volume
22
Number
2
Start Page
85
End Page
11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341
DOI
10.32821/JPT.22.2.6
ISSN
1226-7678
Abstract
본 연구는 초심 놀이치료자들이 학교놀이치료 현장실습과 집단 수퍼비전 및 기술훈련 집단에서 무엇을 경험하고, 어떻게 성장해 가는지 살펴봄으로써, 초심 놀이치료자들의 체계적인 전문성 훈련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 내 초등학교에 놀이치료자를 파견하여 현장실습을 실시하고, 집단 수퍼비전과 기술훈련 집단을 통해 초심 놀이치료자의 성장을 지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참여했던 초심 놀이치료자 6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진행하고, Colaizzi(1987)의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49개의 구성된 의미, 13개의 주제, 4개의 주제모음을 도출되었다. 주제모음에 대해 살펴보면, 참여자들은 전문가로서 홀로서기를 위한 준비가 더 필요하다고 느껴 현장실습에 지원하였고, 열악한 학교 놀이치료 현장에서 분노와 무력감을 경험하며 좌절하기도 하였으나, 집단 수퍼비전과 기술훈련 집단을 통해 치료자로서의 기둥을 만들어 감으로써 현장실습의 어려움을 극복하였다. 참여자들은 현장실습과 집단 수퍼비전 및 기술훈련 집단이 하나의 ‘자산’이 되었다고 보고하였다. 본 연구는 초심 놀이치료자의 체계적인 훈련을 위한 기초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