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교사가 지각한 학교풍토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신뢰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The Influence of School Climate on Teacher Efficacy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Trust Relationships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School Climate on Teacher Efficacy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Trust Relationships
Authors
이숙정
Issue Date
Aug-2018
Publisher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Keywords
Elementary Teacher; Teacher efficacy; Principal Trust; Teacher Trust; School Climate; 초등교사; 교사효능감; 교장신뢰; 교사신뢰; 학교풍토
Citation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8, no.8, pp 489 - 498
Pages
10
Journal Title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olume
8
Number
8
Start Page
489
End Page
49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342
DOI
10.35873/ajmahs.2018.8.8.046
ISSN
2383-5281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신뢰와 교사효능감 및 학교풍토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특히 본 연구는 학교풍토 및 학교신뢰가 교사의 효능감에 어떠한 경로로 영향을 미치는 가를 분석하는데 초점이 있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서울과 경기도에 근무하는 215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Pearson's 상관관계, 그리고 구조방정식 모형검증을 실시하였다. 검증을 위해서는 SPSS 22.0 프로그램과 AMO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주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모든 변인들 간에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교사효능감과 교장 리더십의 상관관계(r=.30, p<.01), 교사효능감과 교장신뢰의 상관관계(r=.45, p<.01) 모두 유의미하였다. 2) 구조방정식 분석결과, 교사신뢰는 교사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학교풍토는 교사 효능감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적합도 지수들을 검증한 결과, 모형의 양호도가 입증되었다. 학교급에 따라 교장의 영향력이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교장의 리더십은 조직풍토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교사가 그것을 어떻게 지각하는가에 따라 교사효능감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ook Jeong photo

Lee, Sook Jeong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