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기 놀이치료 회기에서 유아기 내담아동들의 놀이행동에 대한 내용분석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 감각통합 영역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지선-
dc.contributor.author김혜진-
dc.contributor.author김지은-
dc.contributor.author이영애-
dc.date.available2021-02-22T08:45:56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issn1229-0858-
dc.identifier.issn2384-015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34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내면화 및 외현화 문제를 주호소로 하는 만 4세~만 6세 아동들이 놀이치료 회기동안 보이는 놀이행동의 특징을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에 총 47명의 아동들의 놀이치료 170회기를 수집하여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Hsieh와 Shannon(2005)이 제안한 전통적 내용분석방법에 따라 심층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언어영역’, ‘인지영역’, ‘정서영역’, ‘사회성영역’ 그리고 ‘감각통합영역’이라는 5가지 차원과 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언어영역은 언어 영역에서는 ‘조음의 어려움’, ‘언어전달력 부족’의 2가지 하위범주가, 인지 영역에서는 ‘가상놀이 스토리가 매우 단순함’, ‘가상놀이에서 책이나 TV 장면을 그대로 모방함’, ‘가상놀이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움’, ‘게임규칙 이해의 어려움’의 4가지 하위범주가, 정서 영역에서는 ‘전반적으로 긍정적 정서가 나타남’, ‘전반적으로 부정적 정서가 나타남’, ‘놀이장면에서 긍정적 정서가 나타남’, ‘놀이장면에서 부정적 정서가 나타남’, ‘놀이주제를 통해 정서를 표현함’의 5가지 범주가, 사회성 영역에서는 ‘부모와 분리가 어려움’, ‘욕구조절의 어려움’, ‘문제해결의 어려움’, ‘주의산만과 충동조절의 어려움’, ‘상호작용의 어려움’, ‘과도한 의존성’, ‘지나친 통제’, ‘반항적 태도’의 8가지 범주가, 감각통합 영역에서는 ‘촉각의 예민함’, ‘시각의 예민함’, ‘청각의 예민함’, ‘힘 조절의 어려움’, ‘안정적인 자세 유지의 어려움’의 5가지 범주와 24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놀이치료 장면에서 관찰가능한 놀이행동을 통해 다영역에서 아동의 증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검증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내담아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qualitatively explore play behaviors exhibited in play therapy of early childhood children who are experiencing internal and external problems. Data was collected from 170 play therapy sessions comprising 47 children. Analysis of the data was conducted by means of the content analysis procedures of Hsieh and Shannon(2005). The results were classified into 5 dimensions(language, cognition, affection, sociality, and sensory integration), 24 categories. This study has practical implications in that children’s play behaviors were useful in understanding the child client’s problems and provided basic data that will be able to more effectively help future child client and their families.-
dc.format.extent27-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놀이치료학회-
dc.title초기 놀이치료 회기에서 유아기 내담아동들의 놀이행동에 대한 내용분석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 감각통합 영역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Content Analysis of early childhood children’s play behaviors in initial play therapy sessions: In terms of language, cognition, affection, sociality, and sensory integration-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17641/KAPT.21.3.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놀이치료학회지, v.21, no.3, pp 399 - 425-
dc.citation.title한국놀이치료학회지-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399-
dc.citation.endPage425-
dc.identifier.kciidART00237838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놀이치료-
dc.subject.keywordAuthor놀이행동-
dc.subject.keywordAuthor유아기-
dc.subject.keywordAuthor질적 내용분석-
dc.subject.keywordAuthorplay therapy-
dc.subject.keywordAuthorplay behaviors-
dc.subject.keywordAuthorearly childhood children-
dc.subject.keywordAuthorcontent analysis-
dc.identifier.url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624805-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심리치료대학원 > 놀이치료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ng ae photo

Lee, Young ae
심리치료대학원 (놀이치료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