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질의 행위주체성을 기반으로 한 유아 숲 체험활동의 비판적 고찰A critical study on early childhood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based on the agency of materials
- Other Titles
- A critical study on early childhood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based on the agency of materials
- Authors
- 고은경; 윤은주
- Issue Date
- Jun-2018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유아 숲 체험; 행위 주체성; 물질적 전환; 생성; 들뢰즈; early childhood forest experience; agency; material turn; becoming; Deleuze
- 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38, no.3, pp 195 - 213
- Pages
- 19
- Journal Title
- 유아교육연구
- Volume
- 38
- Number
- 3
- Start Page
- 195
- End Page
- 213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471
- DOI
- 10.18023/kjece.2018.38.3.008
- ISSN
- 1226-9565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그동안 생태적 앎의 관점에서 시간적 순차성과 집단적 편제로 구조화 시켜 진행해 온 유아 숲 체험활동에 대해 물질의 행위주체성에 기반으로 하여 비판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함이다. 이와 함께 비판 과정에서 수면 위로 떠오른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파헤치고 그 결과로서 유아 숲 체험활동의 목적이 유아 스스로의 주체적 되기의 과정을 통한 생태적 삶으로 전이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는 점을 제기하고자 한다. 이에 연구자들은 유아 숲 체험의 과정에서 유아들이 숲에 존재하는 수많은 다양한 생명체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과학적 지식과 권력의 투영으로 제공되는 체험이라는 규격화된 내용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나타나는지 등의 현상을 살펴보았다. 유아 숲 체험활동에 대한 고찰결과 시·공간적 프로그램화로 인해 교실 밖의 또 다른 교육장소로 점근되어짐으로써 생태적 ‘삶’이 아닌 교육적 ‘앎’의 장소로 변모되었다. 연구자들이 물질의 행위주체성에 기반하여 유아 숲 체험과정 자료를 다시보기 한 결과 유아들이 숲에 존재하는 다양체가 발산하는 기호와 마주침을 통해 숲의 생태적 삶을 이해하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이에 따라 유아 숲 체험활동에 대한 대안적 변화의 모색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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