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소년의 리더십 생활기술과 진로성숙 관계에서 정서의 매개효과The Mediating Effects of Emotion between Youth Leadership Life Skills and Career Maturity

Other Titles
The Mediating Effects of Emotion between Youth Leadership Life Skills and Career Maturity
Authors
정효미이숙정
Issue Date
May-2018
Publisher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Keywords
outh leadership life skills; emotion; career maturity; mediation effect; SEM;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 정서; 진로성숙; 매개효과; 구조모형
Citation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8, no.5, pp 779 - 789
Pages
11
Journal Title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olume
8
Number
5
Start Page
779
End Page
78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512
DOI
10.35873/ajmahs.2018.8.5.074
ISSN
2383-5281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리더십 생활기술과 진로성숙의 관계에서 긍정정서와 부정정서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고등학생을 42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기기입식 설문방식을 이용하여 조사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400명을 최종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조모형 검증을 위해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리더십 생활기술과 긍정정서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리더십 생활기술과 부정정서는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리더십 생활기술과 진로성숙 및 정서의 구조모형을 분석한 결과,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은 진로성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긍정정서와 부정정서를 매개로 간접적으로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청소년의 리더십 생활기술이 청소년의 정서와 진로성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임을 시사한다. 따라서 학교현장에서 진로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리더십 생활기술을 향상시켜 진로준비 및 자신의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는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ook Jeong photo

Lee, Sook Jeong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