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좋은 수업을 하고 싶은 어린이집 교사들의 수업 비평 경험 연구The class criticism experiences of day care center teachers who want to have good classes

Other Titles
The class criticism experiences of day care center teachers who want to have good classes
Authors
박보영정선아
Issue Date
Apr-2018
Publisher
한국어린이교육문화비평학회
Keywords
class criticism; good class; early childhood education; 수업 비평; 좋은 수업; 유아교육
Citation
어린이교육비평, v.8, no.1, pp 35 - 66
Pages
32
Journal Title
어린이교육비평
Volume
8
Number
1
Start Page
35
End Page
6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554
DOI
​​10.26834​/​kscice​.2018.​8​.1.35
ISSN
2233-9159
Abstract
본 연구는 좋은 수업을 하고 싶은 어린이집 교사들의 수업 비평 경험을 탐구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수업 비평은 비평가가 수업 장면을 관찰하고, 기술, 분석, 해석하여 비평문을 작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대화를 나누는 과정을 통칭한다. 이를 위해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P어린이집의 좋은 수업을 하고 싶어 하는 교사 2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수업비평을 실시하였다. 수업 비평 절차는 수업 비평에 대한 설명, 교실 관찰, 수업 비평문 작성, 수업 비평 대화로 이루어졌다. 더불어 교사 2인의 면담이 1시간씩 이루어졌다. 수집한 모든 자료는 전사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사들은 처음 수업 비평에 참여하는 것을 부담스러워 하였으나 비평가 작성한 비평문을 통해 자신의 수업을 보게 되면서 인정받은 느낌을 받게 되었다. 그 후 비평가의 눈으로 자신의 수업을 보고 싶어 하며 수업 비평 시간을 기다렸다. 또한 교사들은 비평가가 작성한 비평문의 주제와 자신의 고민이 맞닿아있다는 것을 느끼고, 평소의 고민을 함께 나누며 대화를 해나갔다. 이 과정을 통해 교사들은 자신의 신념을 형성해 나갔다. 마지막으로 교사들은 비평가의 눈을 통해 자신도 좋은 수업을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은 후, 자신감을 가지고 다른 교사의 수업을 따라하는 등 좋은 수업을 실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ng, Shun Ah photo

Chung, Shun Ah
생활과학대학 (아동복지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