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섭식장애아동의 치료놀이 적용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Polyvagal 이론을 중심으로Qualitative Case Study on Theraplay Application of Children with Eating Disorder : Focusing on Polyvagal Theory

Other Titles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raplay Application of Children with Eating Disorder : Focusing on Polyvagal Theory
Authors
김세영유미숙
Issue Date
Apr-2018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섭식장애; Polyvagal이론; 치료놀이; 신경생리학; 질적 사례연구; Eating Disorder; Polyvagal Theory; Theraplay; Neuroscience; Qualitative Case Study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8, no.4, pp 601 - 612
Pages
12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8
Number
4
Start Page
601
End Page
61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563
DOI
10.5392/JKCA.2018.18.04.601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는 섭식장애가 있는 아동의 치료를 위해 치료놀이기법을 적용한 사례를 폴리베이글 이론(Polyvagal Theory)을 중심으로 분석한 임상적 단일 사례연구이다. 연구문제는 첫째, 섭식장애아동이 치료놀이를 통해 어떻게 변화되는가를 살펴보는 것이고 둘째, 섭식장애아동의 변화에 대한 치료적 요소가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소수의 사례를 치밀하게 탐구하여 사례를 깊이 드러내는 질적 사례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내담아동은 치료놀이상담에서 안전감을 확보하며 견딜 수 있는 각성의 범위를 확대하여 사회개입시스템을 개발하며 점차 적응성이 높아지고 섭식장애를 극복할 수 있게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결과는 상담효과의 신경과학적 입증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