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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 간의 종단적 관계: 중학생의 국어와 수학의 교과 내, 교과 간 관계를 중심으로A longitudin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efficacy: Korean and Mathematics among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A longitudin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efficacy: Korean and Mathematics among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Authors
이숙정김희란모화숙
Issue Date
Feb-2018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학업성취도; 자기효능감; 종단연구; 국어 성취도; 수학 성취도; academic achievement; self-efficacy; longitudinal study; Korean achievement; Math achievement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4, pp 675 - 697
Pages
23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4
Start Page
675
End Page
69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647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국어 학업성취도, 수학 학업성취도, 국어 자기효능감, 수학 자기효능감 간의 종단적 관계가 어떠한지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의 패널 자료인 KELS (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를 활용하였으며, 표집된 총 6886명 중학생들의 1학년부터 3학년까지 3차례(2005년부터 2007년) 반복측정된 자료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일 교과 내에서는 국어와 수학 교과의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 간에 정적인 상보적 인과관계로 나타났다. 즉, 동일 교과 내에서는 이전 연도의 학업성취도가 다음 연도의 자기효능감에 정적인 영향을 주고, 이전 연도의 자기효능감은 다음 연도의 학업성취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관계로 나타났다. 둘째, 교차 교과 간에는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 간에 부적인 영향 관계가 나타났지만 수학 효능감이 국어 성취도에 주는 영향은 예외적으로 정적인 영향 관계로 나타났다. 즉, 이전 연도의 국어 학업성취도는 다음 연도의 수학 자기효능감에 부적인 영향을, 이전 연도의 국어 자기효능감은 다음 연도의 수학 성취도에 부적인 영향을, 이전 연도의 수학 성취도는 다음 연도의 국어 자아효능감에 부적인 영향을 주는 관계로 나타났지만 이전 연도의 수학 자아효능감은 다음 연도의 국어 성취도에 정적인 영향 관계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육 현장에서의 시사점을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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