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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각체험을 활용한 아동 화예디자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아동 화예조형교육 소재개발 가이드라인을 활용하여-A Study on Developing Floral Art & Design Educational Program for Children Based on Tactile Sensation Experience -Applying the Guidelines of Developing Material for Floral Art & Design Education for Children-

Other Titles
A Study on Developing Floral Art & Design Educational Program for Children Based on Tactile Sensation Experience -Applying the Guidelines of Developing Material for Floral Art & Design Education for Children-
Authors
권정애유택상
Issue Date
Feb-2018
Publisher
한국화예디자인학회
Keywords
촉각체험; 화예디자인; 교육프로그램; tactile sensation; floral art & design; educational program
Citation
한국화예디자인학 연구, no.38, pp 69 - 94
Pages
26
Journal Title
한국화예디자인학 연구
Number
38
Start Page
69
End Page
9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651
ISSN
1598-1223
Abstract
촉각체험은 아동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유발하여 적극적인 참여를 이룰수 있을 뿐 아니라 시각에 치우친 조형교육의 편중성을 보완하여 새로운 감각적 경험과 창조적 가능성으로 이끌어준다. 따라서 적절한 촉각체험은 아동의 잠재력을 개발시킬 수 있고 지각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70 한국화예디자인학 연구 제38집그럼에도 불구하고 촉각 중심의 조형 활동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은 경우는매우 제한적이다. 본 연구는 촉각중심의 조형탐구 및 창작 프로젝트 사례집인 CHILDREN, ART, ARTISTS의 분석을 통해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조형교육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연구자의 경험과 자료를 활용하여 현장에서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행 아이디어를 도출,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아동화예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실행한 연구 보고이다. 구체적으로는선행연구에서 제시한 278개의 가이드라인으로부터 총 768개에 달하는 실행아이디어를 도출하였고 이를 코드화시켜 15차시에 해당하는 아동 화예조형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적용, 이 가운데 7차시에 해당하는 사례를 예시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체계적 절차를 거쳐 도출된 가이드라인을 활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한 창의적 연구로서, 절차상의 학문적 치밀성을 추구하기보다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는데 중점을 둔 연구이다. 본 연구는 체계적 방법의 정립이 요구되는 화예조형교육방법의 개발에 또 다른 새로운 교육적 가능성을 제시한 연구라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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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 Taek S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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