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공간으로서의 대학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Aligning Academic Library Makerspaces with Digital Literacy Education Spaces

Other Titles
Aligning Academic Library Makerspaces with Digital Literacy Education Spaces
Authors
장윤금
Issue Date
Feb-2018
Publisher
한국문헌정보학회
Keywords
대학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메이커 운동; 디지털 리터러시; 3D 프린터; 창조공간; Academic Libraries; Makerspaces; Maker Movement; Digital Literacy; 3D Printers; Innovative Spaces
Citation
한국문헌정보학회지, v.52, no.1, pp 425 - 446
Pages
22
Journal Title
한국문헌정보학회지
Volume
52
Number
1
Start Page
425
End Page
44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674
DOI
10.4275/KSLIS.2018.52.1.425
ISSN
1225-598X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학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도입의 초기 단계인 현 시점에서 메이커스페이스가 대학도서관의 지속가능한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공간 및 서비스로 발전하기 위한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대학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와 관련된 문헌 및 사례조사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재정지원, 교육 효과 및 디지털리터러시와 평생학습 등의 도서관 목적과의 연계성 등을 검토하였다. 또한 국내 대학도서관 사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대학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의 필요성, 효과성, 활용성에 대한 사서의 인식 등을 조사․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대학도서관의 메이커스페이스가 단순한 3D 프린터, 레이저 커터 등의 새로운 기기를 제공하는 창조 및 협업공간을 넘어 메이커스페이스의 구축이 대학도서관의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목표에 어떻게 부합되는지의 이슈와 더 나아가서 대학의 근원적 사명인 ‘창의적인 인재 양성’이란 교육적 사명과 연계할 수 있는 운영방안이 제시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숙명여자대학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ng, Yun Keum photo

Chang, Yun Keum
숙명여자대학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