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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정서적 학대경험과 대학생의 데이트 폭력 피해간의 관계: 정서표현 양가성의 매개효과The Relationship Between Experience of Childhood Emotional Abuse and Damage of Dating Violence in College Students: Mediating Effect of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Experience of Childhood Emotional Abuse and Damage of Dating Violence in College Students: Mediating Effect of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Authors
손일영김해란
Issue Date
Jan-2018
Publisher
한국청소년학회
Keywords
정서적 학대; 데이트 폭력 피해; 정서표현 양가성; childhood emotional abuse; damage of dating violence;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Citation
청소년학연구, v.25, no.1, pp 115 - 140
Pages
26
Journal Title
청소년학연구
Volume
25
Number
1
Start Page
115
End Page
14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727
DOI
10.21509/KJYS.2018.01.25.1.115
ISSN
1229-6988
Abstract
본 연구는 아동기 정서적 학대경험과 대학생의 데이트 폭력 피해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아동기 정서적 학대경험과 데이트 폭력 피해간의 관계에서 정서표현 양가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성교제 경험이 있는 4년제 대학의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386명(남 147명, 여 239명)을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에는 SPSS 22.0 프로그램과 AMO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SEM)을 실시하여 변인 간 직접효과와 간접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아동기 정서적 학대경험은 대학생의 데이트 폭력 피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기 정서적 학대경험과 대학생의 데이트 폭력 피해간의 관계에서 정서표현 양가성의 부분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즉, 아동기 정서적 학대경험은 자체로도 대학생의 데이트 폭력 피해에 영향을 미치지만 정서표현 양가성을 통해서도 데이트 폭력 피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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