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사용한 스포츠 경기장 방문객 마케팅 적용 방안A Study on Application of Machine Learning Algorithms to Visitor Marketing in Sports Stadium

Other Titles
A Study on Application of Machine Learning Algorithms to Visitor Marketing in Sports Stadium
Authors
박소현임선영박영호
Issue Date
Jan-2018
Publisher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Keywords
데이터 분석; K-평균 군집화; K-근접 이웃; 기계학습 알고리즘; 스포츠마케팅; Big Data Analytics; K-Means Clustering; K-NN; Machine Learning Algorithm; Sport Marketing
Citation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19, no.1, pp 27 - 33
Pages
7
Journal Title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27
End Page
3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732
DOI
10.9728/dcs.2018.19.1.27
ISSN
1598-2009
2287-738X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분야 중 스포츠 경기장을 찾는 관람객의 빅 데이터를 분석하여 소비자에게 맞춤형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연구를 진행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K-평균 군집화 방법을 사용하여 유사 관람객 그룹을 도출하고자 하며, K-근접 이웃 방법을 사용하여 새로운 방문객의 관심 매장을 예측하고자 한다. 실험 결과를 통해 상기 두 가지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것은 유사 관람객 그룹을 도출하며 신규 관람객 입장 시 신규 관람객의 특성에 맞는 적합한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게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ICT융합공학부 > IT공학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Young Ho photo

Park, Young Ho
공과대학 (인공지능공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