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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봄」의 OSMU와 스토리텔링 양상 연구A Study on OSMU and Storytelling Aspect of 「Bom·Bom」

Other Titles
A Study on OSMU and Storytelling Aspect of 「Bom·Bom」
Authors
엄미옥
Issue Date
2018
Publisher
우리말글학회
Keywords
one source multi use; storytelling; archetype contents; media conversion; unreliable narration; triangle relationship; fantastic scene; surprise; mise-en-scene; OSMU; 스토리텔링; 원형콘텐츠; 매체전환; 믿을 수 없는 서술; 삼각관계; 환상적 장면; 서프라이즈; 미장센
Citation
우리말글, v.79, pp.189 - 223
Journal Title
우리말글
Volume
79
Start Page
189
End Page
22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826
DOI
10.18628/urimal.79..201812.189
ISSN
1229-9200
Abstract
본고는 소설 「봄·봄」(1935)이 원형콘텐츠로서 영화 <봄봄>(1969년), TV문학관 <봄봄>(1983년), HDTV문학관 <봄, 봄봄>(2008년)으로 OSMU되면서 이루어지는 스토리텔링의 변화 양상을 밝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원소스로서의 이야기와 매체와 장르를 달리하여 재매개되면서 전환된 이야기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주목하였다. 소설「봄·봄」에서 ‘나’와 장인의 갈등은 역순행적인 사건의 배열로 플롯화되는데, 이는 시간의 이동이 자유로운 소설 매체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봄·봄」은 서술자아가 전경화되어 수용자에게 인물의 억울한 내적독백을 직접 듣는 듯한 현장감을 느끼게 하고 바보스럽고 미숙한 신빙성 없는 서술자에 대해 거리를 두지만 한편으로 연민을 갖도록 만든다. 영화 <봄봄>은 봉필과 춘삼이의 갈등을 매개하는 서브플롯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부수적 인물의 역할을 부각시킨다. 특히 점순이를 둘러싼 춘삼이와 뭉태의 삼각관계 플롯은 통속적인 멜로드라마적 요소를 강화시킨다. 춘삼의 의식 속에서 이루어지는 환상적 장면의 삽입은 수용자로 하여금 앞으로 진행될 사건을 예상하게 만들고, 영화의 재미를 한 층 배가시킨다. HDTV문학관 <봄, 봄봄>은 영상기술의 변화와 시대적인 편차로 인해 소설 「봄봄」과 많은 차이를 보인다. <봄, 봄봄>은 개방적이고 주체적인 여성인물의 성격화를 통해 여성의 능력과 권위가 신장된 사회와 시대상을 반영하여 TV 드라마의 당대성을 드러낸다. 플롯 차원에서 <봄, 봄봄>은 결말에 덕배가 통장을 병수에게 건네는 서프라이즈를 통해 수용자를 깜짝 놀라게 하면서 덕배에 대한 인식을 재고하게 만든다. 한편 소설에서는 나와 장인의 갈등이 서술자아의 일방적인 고백적 서술로 스토리텔링되는 반면 영상매체인 영화와 드라마에서 갈등관계는 시각적, 직접적으로 표출된다. 덕배와 병수의 갈등은 얼굴 클로즈업으로 희화적으로 처리되거나 서로 다투는 행동이 미디엄 쇼트로 장면화된다. 이러한 편집은 수용자로 하여금 인물에 대해 친밀감을 갖게 만들면서 영화처럼 멜로드라마적 요소 이외에 희극적인 성격을 형성하는데 기여한다. <봄, 봄봄>은 HDTV 기술인 고화질과 와이드 화면으로 영화와 같은 영상을 연출하기도 한다. 제주도의 평화로운 초원의 전경 쇼트는 목가적이고 낭만적인 이야기 공간을 창출하고, 병수의 숙소와 낡은 벽장 등 사물적 요소가 미장센으로 처리되어 혜은이를 향한 병수의 마음을 시각적으로 은유한다. 요컨대 영화와 드라마는 소설 「봄봄」의 핵심사건을 차용하면서도 매체와 장르의 특성에 적합한 스토리텔링 전략으로 새로운 서술과 의미를 획득하고 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 전략에는 시대와 장르적 변이에 따른 매체기법이나 기술, 수용자와의 상호작용, 사회·문화적 맥락 등이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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