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1910~40년대 상하이(上海) 인쇄미술에 나타난 여성 이미지 연구Study on the Image of Women in the Printed Art of Shanghai in 1910~40s

Other Titles
Study on the Image of Women in the Printed Art of Shanghai in 1910~40s
Authors
김송림
Issue Date
Aug-2018
Publisher
한국미술사교육학회
Keywords
상하이모던; 인쇄미술; 월빈패; 여성 이미지; 모던걸; 신현모양처; Shanghai Modern; printed art; yuefenpai; woman image; modern-girl; new good wife and wise mother
Citation
미술사학, v.36, pp.305 - 330
Journal Title
미술사학
Volume
36
Start Page
305
End Page
33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877
ISSN
1229-8433
Abstract
이 논문은 1910년대부터 1940년대까지 중국 상하이(上海)를 기반으로 인쇄미술에 나타난 여성 이미지의 형성 과정과 특징을 살펴보는 연구이다. 여성에 대한 미적 기준은 시대에 따라 바뀌어왔고, 중국 근대의 인쇄미술에 나타난 여성 이미지는 여성에 관한 시대적 인식과 사회 변화를 알아볼 수 있어 주목된다. 실제 작품을 다루기에 앞서 II장에서는 상하이의 근대화와 인쇄미술의 발달 배경에 대해 생각하였다. 이 논문에서 다루는 20세기 전반 상하이에서는 개항과 조계 설정을 계기로 서양식 근대화가 진행되고 있었다. 상하이 지역에서 인쇄출판업이 성장하자 잡 지와 광고가 본격적으로 발행되었다. 잡지와 광고지는 변화의 바람에 걸맞게 여성을 모델이자 소비 대상으로 겨냥하였다. 다음 3개의 장에서는 근대 인쇄물 상의 여성 이미지를 전통 사녀상과 모던걸, 국가 적인 여성 도상으로 구분하였다. III장에서는 먼저 명청대 대표 사녀화 작품에 나타난 지물(持物)이 인쇄미술에서도 차용된 예를 찾았다. 이와 함께 설화·역사상의 인물과 문학작품의 등장인물로 유형을 나눠보았다. 1910년대와 1920년대 초까지 사녀 이미지가 주로 나타나 전통을 계승하여 보다 친밀감 있게 대중에게 소비됐다. IV장은 전통 사녀상과는 상반된 서구화된 모던걸 이미지를 성적 매력을 강화시킨 여성 도상과 모던걸과 함께 표현된 서양의 예술 사조와 주요 등장배경이 되는 장소로 세분하였다. 모던걸은 유흥 시설을 배경으로 해 소비문화가 확산된 1920년대부터 1930년대 중반까지 주로 등장하였다. 성적 매력을 강화시킨 여성상이 사치를 추구한다는 사상이 퍼지자 1930년대 말부터 이에 반하는 새로운 여성상이 대두됐다. V장에서는 여성 노동력의 향상을 위해 건강 미가 부각된 예와 국가적 혼란을 타개하는 데에 기여할 국가주의적 여성 이미지가 형 성된 바에 대해 언급하였다. 중국 근대 인쇄미술에서 여성 이미지는 전통의 계승과 서양 문물의 수용, 국가에 의 한 여성 이미지의 수립이라는 방향성에 따라 다른 형태로 나타났다. 여성 이미지는 20 세기 전반의 대중의 시각과 사회의 현상을 유추할 수 있는 ‘시대적 기호(記號)’로서 기능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