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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층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HMR선택속성에 관한 연구Relationship between HMR Selection Attributes and Silver Lifestyle Types

Other Titles
Relationship between HMR Selection Attributes and Silver Lifestyle Types
Authors
안옥경김숙응
Issue Date
2018
Publisher
아시아.유럽미래학회
Keywords
Elderly Group; Silver Lifestyle; HMR(Home Meal Replacement); Selection Attribute; 실버층; 실버라이프스타일; HMR(가정간편식); 선택속성
Citation
유라시아연구, v.15, no.1, pp.153 - 192
Journal Title
유라시아연구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153
End Page
19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934
DOI
10.31203/aepa.2018.15.1.009
ISSN
1738-3382
Abstract
우리나라 고령화 속도에 따른 인구변화는 예상보다 1년 빠르게 고령 사회에 진입하여 상당히 우려할 상황이다. 또한 연령별 1인 가구를 살펴보면 전 연령층에서 실버층 1인 가구가 가장 많이 증가하였으며 이는 전체 고령자 가구의 32.9%를 차지하는 것으로, 실버층 경제활동참가율은 56.2%(2017)이다. 따라서 기업은 새롭게 떠오르는 이 시장에 대해 더욱 더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한편, 4차 산업혁명의 시대의 도래에 의해 사물 인터넷을 탑재하여 집 밖에서도 간편하게 생활기기를 작동시킬 수 있는가 하면, 사람은 신문보고 운전은 자동차가 자율주행도 가능해졌다. 이러한 소비자의 간편화와 편리성에 대한 공급은 식품시장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고령화, 1인 가구 증가, 주5일 근무제, 주5일 수업제도, 여성의 경제활동 등과 같은 사회구조가 식품시장의 변화를 가속시켜 HMR(Home Meal Replacement)이라는 새로운 먹을거리 시장을 형성하기에 이른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간한 가공식품시장 분석보고서(2017)에 따르면, 국내 가정간편식 시장규모는 3조원을 돌파할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사회상황은 식품시장에서도 노인 비율의 증가로 나타났는데 현재 관련기업들은 이 시장에 대한 정보가 매우 부족하고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에 대한 지식도 미흡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사회구조변화로 인한 실버층 1인가구나 부부가구의 증가와 경제력 향상으로 인해 HMR시장의 유리한 시장으로 부응하고 있는 실버층의 라이프스타일유형에 따른 HMR선택속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라이프스타일 유형 중 자기충실형은 간편추구(26%)속성의 성향이 높게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는데, 섭취의 편리성, 조리가 어려운 음식, 조리 과정 단축, 좋아하는 메뉴, 손님접대의 용이성, 주위권유, 식생활에 변화 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지향형은 웰빙추구(16.7%)로 웰빙에 대한 기호도도 높기 때문에 포장지에 영양적 기능의 강조, 친환경 식재료 사용표시, 원산지 표기 등 HMR의 웰빙 콘셉트를 강화하고, 고급화 시키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가족지향형은 브랜드추구(10.9%)로 HMR에 대해 브랜드추구에서 높게 나타났으므로, 프리미어 제품에 대해서는 더 비싼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이 속성이 구매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베이비부머를 포함함 65세 미만과 65세 이상의 HMR선택속성의 차이 분석한 결과 베이비부머를 포함한 65세 미만은 ‘음식의 신선도’, ‘비싸도 좋은 상품 선호’, ‘메뉴 다양화’, ‘매장분위기’, ‘기업이미지 좋은 상품 선호’, ‘매장의 고급성’ 등의 속성에 구매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적극적이며 합리적 소비생활을 하고 경제력을 갖춘 이 집단의 특성이 반영된 것이라 파악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실버층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인구통계적 특성, HMR 선택속성에 차이를 보였고, 베이비부머 포함한 65세 미만과 65세 이상의 HMR 선택속성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이질적 시장이므로 각 세분 시장에 적합한 상품을 개발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HMR관련 기업들이 보다 효율적인 대고객 신제품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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